LG화학 '금속 대체 플라스틱' 日 미쓰비시 자동차에 적용


미쓰비시 자동차 3종 프런트 펜더에 정전도장 플라스틱 소재 적용

LG화학이 차량을 가볍게 하는 정전도장 플라스틱 소재를 미쓰비시 자동차 외장에 적용했다. 사진은 LG화학의 금속 대체 플라스틱 소재 LUCON TX5007. /LG화학 제공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LG화학의 금속 대체 플라스틱 소재가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 외장에 사용됐다.

LG화학은 10일 자사 정전도장 플라스틱 소재가 미쓰비시 자동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웃랜더, 델리카 D:5, RVR 등 3종의 프런트 펜더에 적용됐다고 밝혔다.

프런트 펜더는 앞쪽 타이어를 덮고 있는 자동차 옆면의 외장 부품이다. 운전 중 지면에서 튀어 오르는 진흙이나 물로부터 차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 외장에 색을 입힐 때 정전기의 달라붙는 성질을 활용하는 정전도장을 주로 사용하는 만큼, 프런트 펜더 소재는 전기가 통해야 하며, 외부 충격과 고온의 도료 건조 과정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LG화학은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만드는 프런트 펜더를 정전도장 플라스틱으로 만들었다.

회사는 200도가 넘는 페인트 건조 과정을 견딜 수 있고 뒤틀림이 적은 폴리페닐렌에테르 소재와 충격에 강한 폴리아마이드 소재를 섞은 뒤 전기를 통하게 해주는 탄소나노튜브를 첨가했다.

정전도장 플라스틱으로 만든 프런트 펜더는 자동차를 도색할 때 금속 차체와 함께 한 번에 칠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다. 또 같은 크기의 강철보다 약 4kg 가볍다. 차량의 무게가 줄어 연비가 향상되고 차량의 배출가스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LG화학은 정전도장 플라스틱이 프런트 펜더 외 범퍼, 사이드미러, 트렁크, 연료 주입구 등 자동차 부품사 고객들이 원하는 외장 부품에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재명 LG화학 엔지니어링소재사업부 마케팅부문담당은 "기술력이 뒷받침된 고부가가치 소재를 통해 차세대 소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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