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시마크 인수…"글로벌 C2C 공략 본격화"


네이버, 포시마크 12억 달러에 인수 완료
최수연 네이버 대표 "C2C가 주요 매출원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

네이버가 북미 1위 C2C 패션 플랫폼인 포시마크 인수 작업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네이버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네이버는 6일 기업가치 12억 달러로 북미 최대 패션 개인간거래(C2C) 플랫폼 포시마크의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11월 18일 미국 내 기업결합신고 승인을 받은 이후 같은 해 12월 27일 포시마크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았다. 이어 이번 인수합병(M&A)을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프로톤 페런트를 통해 포시마크의 인수 절차를 최종 매듭지었다.

포시마크 총인수가격은 기업가치 약 12억 달러(약 1조5000억 원, 1월 5일 기준환율 1274.40원 기준)로 평가되며, 인수 종결 후 포시마크의 가용 현금에 대한 대가를 포함한 프로톤 페런트의 주식 취득액은 13억1000만 달러(약 1조6700억 원)이다.

이로써 북미 1위 C2C 패션 플랫폼인 포시마크는 네이버의 계열사로 편입됐다. 인수 절차가 완료되면서 포시마크는 5일(현지시간) 나스닥 상장을 철회했다.

C2C 시장은 사용자 간 다양하고 희소한 제품들을 지속해서 생산하고 거래하는 차세대 커머스 격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향후 온라인 패션 소매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는 "시장 형성 초기 단계부터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향후 본격적인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 크림, 빈티지시티(일본) 등의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아울러 왈라팝,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등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 포시마크 인수를 통해 한국, 일본, 유럽, 북미까지 잇는 유일한 글로벌 C2C 주자로 올라섰다"고 밝혔다.

이어 "포시마크 인수 완료를 기점으로, 네이버는 포시마크 구성원들과 PMI(인수 후 통합, 화학적결합)에 집중하고, 현재 테스트 중인 스마트렌즈, 라이브커머스 등의 자사 기술을 포시마크에 이른 시일 내에 우선 적용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 더욱 다양한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접목해 포시마크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 최수연 최고경영자(CEO)는 "네이버는 중소상공인(SME)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들의 롱테일 거래를 지원하던 네이버의 커머스 사업 방식이 수많은 사용자간 자유로운 거래가 이뤄지는 C2C 서비스 방식과 유사하다고 판단, C2C 시장 태동기부터 주목해왔다"며 "이에 시장 초기 단계부터 장기적인 관점으로 글로벌 C2C 포트폴리오 구축을 시작했고, 이번 포시마크 인수로 북미시장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경쟁에 진출함으로써 C2C가 주요 매출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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