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CES서 'SF배터리·NCM9 시리즈·S-PACK' 출품


"'SNS 삼총사' 전면, 글로벌 무대서 기술력 선보일 것"

SK온이 다음 달 5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 자사 하이테크 제품들인 SF배터리(사진)와 NCM9 시리즈, S-PACK을 출품한다. /SK온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배터리 전문기업 SK온이 다음 달 5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 자사 하이테크 제품들인 'SF배터리'와 'NCM9 시리즈', 'S-PACK' 등 이른바 'SNS 삼총사'를 출품한다고 26일 밝혔다.

SF 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83%인 하이니켈 배터리로 한번 충전하면 4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SK온의 특수 코팅 기술로 18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현재 상용화된 배터리 가운데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갖췄다. 현재 '2022 월드카 어워즈(WCA)' 등 각종 시상식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된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기아 'EV6'에 탑재됐다.

이런 성능을 인정받아 CES 2023에서 배터리 업계 최초로 '내장기술' 분야 최고 혁신상을 받은 데 이어 '차량 기술과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까지 차지하며 2관왕에 올랐다.

NCM9은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다. SK온이 지난 2019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니켈 비중이 높을수록 주행거리가 늘지만, 안전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SK온만의 Z-폴딩 기술로 보완했다. Z-폴딩은 배터리 내부의 분리막을 지그재그(z) 모양으로 감싸는 기술로, 양극과 음극을 완벽하게 분리해 화재 위험을 차단한다.

S-PACK은 셀투팩 기술을 적용해 셀을 10~20개씩 연결하는 모듈수를 최소화하고, 화재가 나더라도 배터리 팩 전체로 열이 번지지 않도록 하는 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 /SK온 제공

NCM9 배터리는 CES 2022에서 '내장 기술' 분야와 '차량 엔터테인먼트와 안전'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은 데 이어 CES 2023에선 주행거리는 늘리고 충전 시간은 단축한 NCM9+를 통해 '차량 기술과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

NCM9은 미국의 국민 픽업트럭 포드 'F-150'의 전기차 버전인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됐다. F-150 라이트닝은 지난 4월 말 미국에서 런칭 이후 11월까지 1만 3000대 넘게 팔리며 베스트 셀링카에 올랐다.

'S-PACK'도 CES 2023에서 전시된다. S-PACK은 셀투팩 기술을 적용해 셀을 10~20개씩 연결하는 모듈수를 최소화했다. 궁극적으로는 모듈을 없애고 셀을 곧바로 팩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듈이 들어갈 공간에 셀을 더 장착해 배터리의 주행거리는 늘리고 제조 비용은 낮춰준다. S-PACK은 여기에 화재가 나더라도 배터리 팩 전체로 열이 번지지 않도록 하는 SK온만의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SK온은 전고체배터리 개발사인 미국의 솔리드파워와 함께 개발 중인 전고체배터리 시제품을 선보인다. 전고체배터리는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라 발화 가능성이 낮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

SK온 관계자는 "이번 CES는 SK온의 높은 기술력을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K배터리의 위상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