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이중삼 기자] 롯데가 상생과 나눔을 통해 연말 따뜻한 겨울나기에 나섰다.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에 환원하며 이웃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취지다. 롯데는 사회구성원의 마음이 닿아 공감을 만든다는 '마음이 마음에게' 사회공헌 슬로건을 바탕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 '마음온도 37도' 캠페인, 소외계층 아동 적극 지원
롯데는 한국 구세군과 함께 '마음온도 37도' 캠페인을 펼치며 소외계층 아동들을 위한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다. 이 캠페인은 두 기관이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연말 사회공헌활동으로 체온 36.5도에 자그마한 0.5도의 온정과 관심이 더해지면 기부자와 수혜 아동 함께 따뜻할 수 있는 마음온도 37도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롯데는 아동복지시설 80곳의 난방 설비를 개선하고 전국 지역아동센터와 취약계층 가정 등 100곳에도 난방비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예년보다 추운 겨울이 예상되는 만큼 지역아동센터 개보수 지원 비중을 확대했다.
롯데에 따르면 지난 7일 고수찬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과 소대봉 롯데장학재단 사무국장, 김병윤 한국 구세군 서기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4억5000만 원의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롯데가 지난해까지 기부한 누적 금액은 26억 원으로 복지시설 2242곳과 개인가정 1288곳에 난방비를 지원했다.
롯데와 한국 구세군은 더욱 많은 온정이 아이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오는 31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모금 활동을 펼친다. 유동 인구가 많은 롯데월드몰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 롯데백화점 3개 점포(본점, 동탄점, 인천점), 롯데호텔 월드 등 6곳에서 모금 부스를 운영한다. 구세군은 기부자가 완성한 목도리를 전달받아 모금된 기부금과 함께 아이들에게 선물할 계획이다.
◆ 재난재해 피해자 3200여명에 10억 원 규모 물품 전달
롯데는 '재난재해 회복 지원 사업'도 실시한다. 올해 3월과 8월 발생한 산불과 집중호우로 지금까지도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롯데는 지난달 8일 전국재해구호협회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재난재해 회복 지원품 전달식을 열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정된 △서울 △경기 △강원 △충남 △경북 지역 내 재난위기가정에 농촌사랑상품권과 구호키트 등 약 10억 원 규모의 물품을 지원했다. 지원물품은 지자체와 사회복지기관 사전 신청, 심사를 거쳐 3200명에게 순차적으로 지급된다.
롯데는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한 현장 지원을 위해 해당 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대피 생활 시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세면도구, 마스크, 충전기, 통조림 등으로 구성된 구호키트, 재난구호상품권을 확보해두고 있다. 올해 산불과 집중호우 피해 지역에 복구 성금 10억 원과 함께 피해지역에 구호키트를 전달했다. 롯데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돌봄을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겠다는 방침이다.
◆ 소아암 아동 위한 후원금 2000만 원 기부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연말을 맞아 지난 10일 롯데월드 어드벤처 가든스테이지에서 롯데월드 샤롯데 봉사단과 소아암 아동들이 함께 '천사들의 합창 시즌4' 공연을 열었다. 총 3곡의 합창을 위해 샤롯데 봉사단 8명과 소아암 아동 26명은 지난 9월부터 약 4개월 간 정기적으로 모여 연습하며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였다.
공연이 끝난 뒤 롯데월드는 전달식을 갖고 소아암 아동들을 위한 후원금 2000만 원을 기부했다. 소아암 어린이들이 부른 '오늘이 우리의 축제' 음원과 뮤직비디오는 유명 음원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으며 음원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수익금은 소아암 환자들 치료비로 쓰인다.
또한 롯데제과는 지난 9일 소아암 환아 치료를 돕기 위해 '2022년 급여 끝전 모으기 캠페인'으로 조성한 1900만원을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
이번 기부금은 2022년 한 해 동안 임직원이 모은 약 950만 원에 회사가 같은 금액을 출연해 조성됐다. 이는 소아암, 희귀 난치성 질환을 진단받은 환아의 치료비와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원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올해로 6회를 맞은 끝전 모으기 캠페인을 통한 롯데제과 임직원들의 누적 기부금은 총 1억여 원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