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SK온과 포드자동차(포드)의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가 미국 최대 배터리 공장의 기공식을 열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확대 의지를 다졌다.
SK온은 5일(이하 현지시각) 포드와 함께 켄터키주 글렌데일에서 블루오벌SK 공장 기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기공식에는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등 SK온 측 경영진과 릴리아나 라미레즈 글로벌 인력개발 디렉터 등 포드 측 경영진이 참석했다.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 등 미국 주정부 관계자와 협력사 관계자, 지역주민 등 400여 명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축사에서 "블루오벌SK는 완벽한 파트너십을 맺어온 양사 간 협력의 상징"이라며 "전기차의 미래를 선도할 이곳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에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배터리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2년간 블루오벌SK는 가장 크고 진화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만들 것"이라며 "이곳 글렌데일은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동섭 SK온 사장은 "블루오벌SK는 북미 자동차 시장 전동화의 핵심이 될 것"이라면서 "블루오벌SK를 통해 SK온과 포드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리더십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릴리아나 라미레즈 포드 글로벌 인력개발 디렉터는 "블루오벌SK는 포드가 전기차 혁명을 이끌 수 있도록 도울 것이고 켄터키에 수 천개의 새로운 하이테크 일자리를 가져올 것"이라면서 "이는 켄터키 지역 경제와 일자리 측면에서 세기적인 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주요 참석자들은 켄터키 공장의 뼈대를 이룰 강철 기둥인 H빔에 이름을 적어넣는 이벤트도 가졌다.
SK온과 포드는 앞서 지난해 5월 총 10조2000억 원을 투자해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에 연간 총 129GWh(기가와트시) 규모 배터리 생산기지 3개를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는 대당 105kWh 배터리가 들어가는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전기차 픽업트럭 기준으로 연간 약 12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켄터키에는 글렌데일 일대 총 628만㎡ 부지에 각각 43GWh 규모의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한다. 이미 올 하반기부터 부지 정지 작업과 공장 뼈대를 구축하는 철골조 설치 작업 등의 초기 공사가 진행 중이다. 향후 공장을 완공하면 설비 안정화와 시운전, 제품 인증 과정을 거쳐 2025년 1분기부터 순차로 배터리 셀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43GWh 규모 블루오벌SK 테네시 공장도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연내 착공할 예정이다. 테네시주 스탠튼 일대 1553만㎡ 부지에 포드 전기차 생산 공장과 같이 들어선다.
SK온과 포드는 블루오벌SK에서 중장기적으로 약 1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세우고 있다.
특히 켄터키 주정부의 협조 아래 양사는 켄터키 글렌데일 블루오벌SK 부지에 3900㎡ 규모로 '엘리자베스타운 커뮤니티&테크니컬 대학(ECTC) 블루오벌SK 교육센터'를 2024년 문을 열 예정이다. 이 교육센터는 약 5000명 정도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작업 시뮬레이션이나 품질·제조 프로세스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SK온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면서, 한국 소재업체와 장비업체 등 협력업체들과의 동반성장 효과도 커지고 있다. SK온 미국 단독 공장인 조지아 제1공장은 장비업체 중 한국기업 비중이 96%에 이른다. 블루오벌SK 공장들도 한국 장비업체 참여 비중이 90%를 넘고, 주요 핵심 소재 역시 한국 기업들의 참여 비율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SK온의 올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6.2%로 전 세계 5위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올해 1~10월까지 북미 시장에서 SK온 배터리 사용량은 5.4GWh로 지난해 동기 사용량보다 646% 늘었으며 시장 점유율도 7위에서 4위로 뛰어올랐다.
SK온의 전사적인 배터리 생산 능력도 올해 말 77GWh로 지난 2017년 1.7GWh와 비교해 45배 넘게 성장했다. SK온은 오는 2030년까지 500GWh규모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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