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최문정 기자] LG유플러스가 미디어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를 바탕으로 통신사에서 플랫폼으로의 전환 목표인 U+3.0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제작 중심의 조직개편과 인재 영입·투자를 지속 확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초 최고콘텐츠전문가(CCO)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내년부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CCO 조직 내 콘텐츠 제작 전문 조직인 '스튜디오X+U'를 두고, 산하에 콘텐츠 제작을 전담하는 '콘텐츠제작센터'를 신설해 구성원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스튜디오X+U 산하에는 콘텐츠 지식재산권(IP) 발굴·개발·투자 등을 담당하는 '콘텐츠IP사업담당'과 제작을 맡는 '콘텐츠제작센터' 등 2개의 조직을 마련했다. 콘텐츠IP사업담당은 CJ ENM, 하이브 등을 거쳐 입사한 이상진 상무가, 콘텐츠제작센터는 지난 달 말 LG유플러스에 합류한 신정수PD가 센터장을 맡아 콘텐츠 제작과 기획 전반을 맡는다.
콘텐츠제작센터는 △버라이어티제작1팀 △버라이어티제작2팀 △버라이어티스페셜팀 △뮤직콘텐츠제작팀 등 4개의 팀으로 운영된다. 버라이어티제작 1팀과 2팀은 올해 LG유플러스에 합류한 이근찬 PD와 임형택 PD가 각각 팀장을 맡아 신개념 버라이어티 콘텐츠 제작을 담당할 예정이다.
리얼리티와 팩추얼 예능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버라이어티스페셜팀은 이달 초 LG유플러스에 합류한 양자영 PD가 맡는다. 양자영 PD는 2004년 KBS에 입사해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등 인기 프로그램을 연출했다.
또한 뮤직콘텐츠제작팀은 Mnet '보이스코리아 2020', '너의 목소리가 보여' 중국판 등 뮤직 콘텐츠를 연출한 바 있는 박상준 PD가 팀장을 맡아 음악 기반 콘텐츠와 아이돌 관련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업무를 담당한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제작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한 만큼, 콘텐츠 전문 인재 영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전문 인재를 중심으로 제작한 콘텐츠는 모바일 서비스인 U+모바일tv와 IPTV 서비스인 U+tv 등 '놀이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콘텐츠 제작과 함께 LG유플러스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 IP 확보를 위한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8일 영상 콘텐츠 프로젝트 투자를 담당하는 펀드인 '펜처 케이-콘텐츠 투자조합'에 참여하고,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팬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인 '빅크'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콘텐츠 경쟁력의 기반이 되는 IP 확보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덕재 LG유플러스 CCO는 "새로운 콘텐츠 창작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즐거움과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며 "콘텐츠를 중심으로 LG유플러스가 미래 사업으로 제시한 4대 플랫폼의 하나인 놀이플랫폼을 성장시키고 최상의 고객 만족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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