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최문정 기자]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3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전년 대비 17% 성장한 877억달러(약 124조5000억 원)로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지난해(20%)에 이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이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구글 등 미국 기업이 주로 포진한 상위 10대 브랜드에 한국 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인터브랜드는 △'원삼성' 기반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통합된 조직 노력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 강화 △폴더블, 네오 QLED 8K, 비스포크 등 다양한 혁신 제품 리더십 및 미래 기술 선도 △'#YouMake' 등 MZ세대 친화적 마케팅 활동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데이터 사용 증대에 따라 반도체 부문의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한 점도 꼽았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제품 간 시너지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CE·IM부문을 DX(디바이스경험)부문으로 통합했다. 또한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 강화를 위해 'CX-MDE센터'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제품뿐 아니라 TV∙가전을 아우르는 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을 '스마트싱스'로 통칭하고, 자사 기기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기기까지 연결할 수 있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의 선택권을 넓히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인터브랜드는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퓨쳐제너레이션랩(Future Generation Lab)' 운영을 통해 고객의 인사이트를 발굴, 제품∙마케팅 활동에 반영하고, 메타버스 마케팅을 펼치는 등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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