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가 지난 10월 한 달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23만8660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6% 늘어난 수치다.
국내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기아는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3.7% 늘어난 4만3032대를 팔았다.
세단은 대형 모델 'K8' 3613대, 경차 '레이' 3363대, 중형 모델 'K5' 2514대, 경차 '모닝' 2246대 등 모두 1만3791대가 판매됐다.
레저용 차량(RV)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 5127대, 미니밴 '카니발' 5004대, 준중형 SUV '스포티지' 4950대, 소형 SUV '셀토스' 3150대 등 총 2만3028대가 팔렸다.
상용 부문에서는 '봉고Ⅲ'를 비롯해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213대가 판매됐다.
아울러 기아는 해외 시장에서 같은 기간 7.5% 늘어난 19만5628대를 팔았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3만9525대를 기록하며 해외 최대 판매 모델 자리에 올랐고, '셀토스'와 준중형 세단 'K3(현지명 포르테)'가 각각 2만3768대, 1만588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면서 "하지만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현상이 점진적으로 완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공급 확대와 함께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내실 있는 판매 전략 등으로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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