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대리운전 노조와 단체교섭 최종합의…'카카오먹통' 지원안도 논의


단체교섭안 최종 타결…'프로 멤버십' 단계적 폐지 예고
'미래 운행에 대한 지원과 혜택 제공'으로 먹통 보상안 방향 합의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이 지난 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사옥에서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카카오모빌리티가 단체협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더팩트|최문정 기자]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이 '대리운전 환경 및 안전 증진'을 위해 추진했던 단체교섭 잠정합의안을 최종 타결했다. 아울러 최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발생한 서비스 장애 관련해 대리운전 기사들을 위한 지원책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27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전날 김주환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위원장, 강규혁 서비스연맹위원장, 이수원 수석부위원장과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 등이 경기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모빌리티 사옥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 대리운전 노동조합 간 단체협약 체결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양측은 △프로서비스 단계적 폐지 △고충처리위원회 설치 △대리운전 산업안전 지킴이 선임 △대리기사 심야 이동권 개선 등 대리운전 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에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각 세부 항목의 구체화 방안은 분기별 정기 교섭 과정을 통해 논의해 나가기로 최종 합의했다.

아울러 양측은 지난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발생한 서비스 장애로 불편함을 겪은 대리운전 기사들에 대한 지원 방향성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카카오모빌리티는 장애 시간 동안의 기대 수익에 대한 보상보다는 미래 운행에 대한 지원 및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것에 뜻을 모았다.

양측은 이와 같은 보상 방향을 택한 이유로 대리운전 업계에 다양한 전화콜 프로그램과 호출 앱이 있는 만큼, 기사들의 선택권이 넓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대리운전 산업 특성상 플랫폼 참여 형태가 일률적이지 않아 구체적인 피해 추산이 어렵다는 상호 이해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카카오모빌리티는 보상 대상자, 시행 시기, 구체적 지원 규모 등 세부사항을 대리노조와 논의해 구체화하고 확정된 사안들은 순차적으로 공지하고 실행할 계획이다.

김주환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위원장은 "유관 플랫폼 업계 최초의 단체교섭 합의안이 분규없이 최종 타결됐다"며 "이번 합의는 한국 대리운전은 물론 플랫폼 노동자들의 산업 안전과 권익 증진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은 대리기사들에게 실효성 있는 방안으로 운행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총괄부사장은 "합의안 최종 타결이 잘 마무리된 만큼, 후속으로 이어질 세부 항목의 구체화 방안도 업계 목소리를 경청해 성실히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서비스 장애 지원책은 현장 상황을 세심하게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노조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며 "인터넷 정보통신 산업 내 간접보상의 첫 기준 사례가 될 수 있는 만큼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일 긴급 조치의 일환으로 프로서비스 이용 기사들을 대상으로 장애 기간 이용료의 3배수에 상당하는 포인트를 선제 지급했다. 또한 세부적인 상황 파악을 위해 '카카오 T 피해사례접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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