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오류에 이용자 200만 명 빠졌다…라인·텔레그램 반사이익


라인, 14일 43만 명→16일 128만 명
"카카오톡 오류에 대체 서비스 찾는 이용자 증가"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여파로 주말동안 카카오톡이 먹통에 빠진 가운데, 대체 메신저앱 라인, 텔레그램 등의 다운로드 수와 이용자가 증가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제공

[더팩트|최문정 기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서비스가 15일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중단된 가운데, 대체재인 라인과 텔레그램 등 매시지 앱 사용자 수가 급증했다.

17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조사한 결과, 지난 14일 기준 43만 명이 이용하던 네이버의 메신저앱 라인은 16일 사용자가 128만 명으로 85만 명 증가했다. 이는 이는 지난 16일 라인 전체 사용자 128만 명 중 66%에 달하는 수치다.

텔레그램도 지난 14일에는 106만 명이 이용했지만, 16일 128만 명으로 이용자 수가 늘어났다. 같은 기간 페이스북 메신저(122만 명에서 141만 명)도 이용자가 늘었다.

반면, 카카오톡 사용자 수는 14일 4112만 명 대비 16일 3095만 명으로 약 207만 명 감소했다.

설치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메시지 앱은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톡, 위챗 순이었다. 이 중 라인의 설치자수는 지난 14일 291만 명에서 16일 364만 명으로 72만 명 증가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관계자는 "카카오톡 오류가 주말 동안 지속되며 대체 서비스를 찾는 사용자가 많아졌다"며 "이로 인해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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