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황원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와 관련해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카카오증권 등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점검에 나선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부터 카카오 금융 계열사를 대상으로 비상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점검에 들어갔다.
우선 금감원은 분당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으로 문제가 생긴 15일부터 16일까지 대응 방법과 비상 대응계획 매뉴얼 등을 이행했는지 등을 조사한다.
앞서 금감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은 화재 이후 곧바로 재해복구센터를 가동해 금융거래의 전산처리에 문제는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일부 송금 및 결제 등 금융서비스에 상당 시간 장애가 발생해 원인을 규명한다.
또한, 금감원은 카카오그룹 금융계열사가 소비자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피해신고 접수를 즉시 가동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신고 접수된 피해사례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 여부도 모니터링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이 카카오 금융 계열사의 금융 서비스 피해 현황을 파악한 결과 카카오뱅크는 주 전산센터가 서울 상암동에 위치해 있어 화재 피해로 인한 전산상 직접 손상은 없었다. 계좌이체 송금은 계속 정상 가동되고 있으며,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이체(1일 100만원 한도)가 일부 작동하지 않아 계좌 이체 방식으로 송금하도록 안내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판교 주전산센터에 화재 피해가 발생했지만 곧바로 재해복구센터 가산디지털단지 전산망으로 연계해 금융거래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화재 사고 이후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됐지만 15일 오후 7시부터 대부분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돼 현재는 송금, 결제 등이 정상 운영됐다. 다만, 카카오톡과 연계된 인증서비스, 상담서비스 등은 현재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증권도 판교 주전산센터 관련 데이터 처리를 즉시 재해복구센터 가산디지털단지로 이관했다. 고객계정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관리되고 있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