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이중삼 기자] 동네 편의점과 슈퍼마켓에서도 금 자판기를 통해 골드바 등 귀금속 상품을 살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은 오는 28일부터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 5곳에 금 자판기를 도입해 내년 8월까지 테스트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GS리테일은 이번 금 자판기의 도입 배경으로 △비대면 거래 확대 △안전 자산 선호도 증가 △소액 투자 트렌드 확대 △금 매입 촉진을 통한 외환 보유 캠페인 참여 등을 꼽았다.
도입된 금 자판기 ‘국민30골드’는 강소업체 우수골드네트워크가 개발했다. 1.875g부터 75g까지 총 5종의 다양한 중량 별 금 상품을 운영할 수 있다. 국제 금 시세를 반영한 거래 조건 세팅 값이 매일 바뀌는 3세대 모델로 국민 모두가 금 30g을 보유 하자는 캠페인의 의미도 담겼다.
GS리테일은 이번 테스트 운영을 통해 향후 100여 점포까지 금 자판기를 전개하게 되면 금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고 신용카드나 각종 페이도 이용 가능해 결제 수단의 편리성까지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윤지호 GS리테일 서비스기획팀 MD는 "편의점에서 고가의 귀금속류 판매는 재고와 도난 관리 측면에서 부담이 따랐기에 그동안 브로슈어 주문 판매를 통해서만 이뤄졌다"며 "이번 금 자판기는 제약 사항을 한 번에 해결하고 GS25의 취급 상품 범위가 확대됐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