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네이버가 추석 연휴에 즐길 수 있는 네이버 서비스와 다양한 콘텐츠를 한눈에 소개하는 '추석 기념일' 페이지(링크)를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추석 기념일' 페이지에서는△추석 생활 정보 △추석 요리·차례 정보 △임시선별진료소·무료 개방 주차장 등 연휴 기간 동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모아 제공한다. 아울러 원활한 귀향·귀성길을 위해 도로별, 지역별 교통 상황도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다양한 장소 정보도 눈여겨 볼만하다. 추석에 가족이나 지인들과 가볼 만한 여행지는 물론,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가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맛집이나 명절 음식 맛집을 찾을 수 있다. 아울러 명절 기간 동안 있었던 즐거운 에피소드를 '추석TALK'을 통해 네이버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추석 연휴 기간 교통정보는 '추석 교통정보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석 교통정보톡에서는 이용자들이 명절맞이 교통 관련 정보 및 실시간 상황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다. 로그인 후 지역 선택만 하면 지역별 교통상황에 대해 제보할 수 있으며, 로그인하지 않아도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제보 내용을 지역별로 열람할 수 있다.
추석 교통정보톡에서는 '지도 CCTV확인' 탭과 '고속도로 교통상황' 탭도 제공한다. '지도 CCTV 확인' 탭에서는 지역별 교통 및 날씨 정보와 함께 각 지역의 CCTV도 볼 수 있으며, 네이버 날씨의 '지도' 메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추석 연휴, 현재 영업 중인 가게와 진료 중인 병의원 정보, 무료로 개방되는 공공주차장 정보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활용하면 된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지난 2일부터 사업자 공지를 통해 스마트플레이스에 내 가게 정보를 등록한 로컬 SME가 추석 연휴 영업정보를 업데이트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연휴기간 영업일 및 영업시간에 변동사항이 있는 SME라면,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센터 '업체정보' 카테고리에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는 네이버 검색결과, 네이버 지도에서 제공되는 '영업 중' 필터를 통해 현재 영업 중인 가게와 진료 중인 병의원 정보만 모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 플레이스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추석 무료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를 연동해 9일부터 12일까지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 주차장 정보도 제공한다.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지도에서 '명절 무료개방 주차장', '추석 무료주차장' 등을 검색하면, △행정기관 △공공기관 △교육청이 운영하는 주민센터와 학교 등 전국 총 1만3454여 개의 무료개방 공공주차장을 찾을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추석 연휴, 가게를 찾는 분들이 헛걸음하지 않고, 응급상황에도 빠르게 조치할 수 있도록, 가게 및 병의원 사업자들께 영업정보를 업데이트하길 독려하고 있다"며 "행정안전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추석 연휴 사용자분들의 주차 관련 고민을 덜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