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GS 창립 이후 처음으로 열린 신사업 전략 보고회에서 그룹사와 외부 파트너가 함께하는 신사업 생태계 확장을 주문했다.
GS그룹은 경기도 포천 GS리테일 워크샵센터에서 허태수 회장을 비롯해 주요 계열사 신사업 부문을 맡고 있는 임원진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GS 신사업 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사업 환경 변화와 GS의 미래성장'을 주제로 열린 보고회는 주요 계열사별 신사업 전략과 추진현황, 인수합병(M&A)과 사업제휴 및 벤처투자 현황을 공유하는 순서로 약 9시간여에 걸쳐 이어졌다.
GS그룹은 그동안 상반기에 사업 전략과 하반기에 사업 실적을 주제로 보고회를 열어왔지만, 신사업만을 주제로 보고회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보고회에서는 GS그룹이 신사업 분야로 꼽아 온 △바이오(Bio)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에너지전환(Energy Transition) 분야를 중심으로 그동안 투자한 회사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GS와의 협업 기회 등을 상세하게 공유했다.
이는 GS그룹과 투자 기업 간 협업을 통해 투자기업의 가치와 그룹의 신사업 역량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는 허태수 회장의 경영 방침에 따른 것이다. 허태수 회장은 이날 "GS가 추구하는 미래성장 전략의 핵심은 협력사, 프라이빗에쿼티(PE), 벤처캐피탈(VC), 스타트업 등 다양한 역량을 가진 외부 파트너와 함께 신사업을 창출해 나가는 것"이라며 "최근 불황과 경기 위축 시기가 그룹에 더 좋은 투자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 협력, 개방형 혁신으로 신사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보고회 1부 세션에서는 계열사별 신사업 전략과 추진현황이 발표됐다. GS칼텍스는 '에너지 전환기 선제 대응'이라는 전략 방향 아래 수소, 바이오연료, 플라스틱 리사이클, 전기차 충전 등의 추진 현황을 소개했으며, GS에너지는 블루암모니아 개발유통, 배터리 리사이클, 소형모듈원자로(SMR), 전기차 충전 등의 사업화 전략을 제시했다.
GS리테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하여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퀵커머스, 가정 간편식(HMR), 펫 사업 등의 추진 성과를 공유했으며, GS건설은 기존 주택과 플랜트 건설 역량에 친환경 신기술을 접목하여 프리패브 등 친환경 건축과 수처리, 스마트 양식업, 데이터센터 건설, 배터리 재활용 등으로의 사업확장 전략을 소개했다.
2부 세션에서는 각 계열사들이 신사업 개발을 목적으로 실행한 M&A, 사업제휴, 벤처투자 현황을 공유했다.
GS칼텍스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함께 바이오연료 사업을 확장하고, LG화학과 함께 3-HP 양산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GS에너지는 수소경제 시대의 석유로 불리는 블루암모니아 개발 도입을 위해 중동 최대 석유기업(ADNOC)과 협력한 데 이어 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을 위해 포스코와 손을 잡았다. GS에너지는 또 미국의 뉴스케일파워 등과 SMR 소형원자력발전 사업을 위한 사업연대를 구성한 사례를 소개했다.
아울러 GS 지주사 산하의 기업형벤처캐피탈(CVC)인 GS벤처스와 GS퓨처스는 국내와 북미 지역의 신기술 벤처 동향과 최근 투자 활동을 공유했다.
GS벤처스는 올해 초 법인 설립 이후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6월), 1호 펀드 조성(7월)에 이어 한 달여 만에 친환경 대체가죽을 개발하는 '마이셀', 탄소나노튜브 기술을 확보한 '어썸레이', 신개념 C2M커머스를 선보인 '올웨이즈', 친환경 대체육 개발사 '에스와이솔루션,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기업 '메이크어스' 등 모두 5개에 이르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실행했다.
GS벤처스는 다양한 투자 영역에서 초기 단계의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그룹의 신사업 개발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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