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이 신차 첨단 기술 만족도 조사에서 최상위 순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25일(현지시간)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J.D.파워는 '2022 미국 기술 경험 지수 조사(TXI)'에서 제네시스가 캐딜락(584점), 메르세데스-벤츠(539점), 볼보(526점), BMW(516점) 등 유수의 완성차 브랜드를 제치고 643점으로 전체 1위를, 현대차와 기아는 일반브랜드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TXI 조사는 2022년형 신차 모델을 구입하고 90일 이상 소유한 8만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진행됐다.
자동차에 탑재된 △편의성 △최신 자동화 기술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등 4가지 카테고리에 포함된 35개 기술에 대한 만족도를 1000점 척도로 묻는 고객 설문을 통해 각 브랜드의 신기술 혁신 수준과 사용 편의성을 평가한다. 특히 TXI 조사는 제이디파워사의 주요 조사로 꼽히는 신차품질조사(IQS)와 상품성 만족도 조사(APEAL)의 보완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네시스는 최고 점수인 643점을 획득, 전체 및 럭셔리 브랜드 순위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전체 업계 평균 점수 486점보다 157점이나 상회하는 등 제네시스에 탑재된 다양한 신기술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534점을 받아 럭셔리 브랜드를 제외한 일반 브랜드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전체 브랜드 순위에서도 볼보, BMW 등 고급 브랜드를 제치고 4위에 올랐다. 기아는 일반 브랜드에서 현대자동차 뒤를 이어 495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리키 라오 현대차 북미권역본부 제품기획담당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첨단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제품 개발과 딜러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혁신적인 기술을 고객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그룹은 올해 제이디파워가 실시한 주요 평가에서 최상위 성적을 기록했다.
지난 2월 '2022년 내구품질조사(VDS)'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2개 브랜드 가운데 기아가 1위, 현대차가 3위, 제네시스가 4위(고급브랜드 1위)로 모두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6월 발표된 '2022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제네시스가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달성했다.
아울러 지난 7월 공개된 '2022 상품성 만족도(APEAL) 조사'에서 현대차그룹은 '팰리세이드', 'EV6', 'G80' 등 총 7개 차종을 차급별 1위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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