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정문경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7일 0시부터 무기한 집단운송거부 총파업에 나서면서,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에서는 육상 출하가 멈추는 등 비상에 걸렸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전날(7일) 오전 부산·인천·경남 등 전국 12개 지역에서 지부별 집단운송거부 출정식을 진행했다. 참여 인원은 총 8200여명으로 전체 조합원(2만2000여명)의 37% 수준이다.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은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 △안전운임제 전 차종·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등이다. 안전 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2020년 도입됐다. 교통안전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인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2020년부터 3년간 시행한 뒤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경윳값 폭등으로 안전 운임제 없이는 생계유지가 곤란한 상황이라며 제도 확대를 요구해왔다. 화물연대는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및 전차종·전품목 확대를 요구했으나, 정부와 교섭 진전이 없자 총파업을 선언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중앙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했다. 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산업통상자원부·국방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비상수송대책을 실시해 물류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날 총파업으로 물류 차질 여파가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철강업체인 포항과 광양에 제철소를 둔 포스코와 당진제철소와 인천·포항·순천 등에 공장을 둔 현대제철은 육상 출하가 중단되면서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포항에서 포스코의 포항제철소는 하루 물동량 4만9000t 가운데 일 2만t 가량이 출하를 못하고 있으며, 현대제철 포항공장도 일 9000t 규모로 출하가 중단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파업 영향도를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산업계 전반에 파업으로 인한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철강제품 운송에도 일정부분 지연 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선박 및 철도 전환 출하 등을 통해 파업에 대비 중이며, 일부 긴급재는 사전출하 및 운송사 별도 협의를 통해 고객사 수급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주류업체인 하이트진로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이천공장과 청주공장의 출고 물량은 평소의 59%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2일에는 이천공장에서 재고가 넘치는 바람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8시간 동안 생산을 잠정 중단하기도 했다.
jmk0108@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