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황원영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서비스 물가가 들썩이고 있다.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4월 개인 서비스 물가는 1년 전보다 4.5% 올랐다. 2009년 1월(4.8%) 이후 13년 3개월 만에 가장 상승률이 높았다.
4월의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4.78%)에 대한 개인 서비스의 물가 기여도는 1.40%포인트로 집계됐다. 공업제품(2.70%포인트) 다음으로 물가 상승 기여도가 높았다.
개인 서비스는 외식과 외식 외로 나뉘는데, 외식(6.6%)보다는 외식 제외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률(3.1%)이 낮았다.
하지만 품목별로 보면 국내 단체여행비(20.1%), 대리운전 이용료(13.1%), 보험서비스료(10.3%), 국내 항공료(8.8%), 세차료(8.1%), 영화관람료(7.7%), 여객선료(7.2%), 간병도우미료(7.1%), 목욕료(6.8%) 등 외식 물가 상승률을 웃도는 서비스도 적지 않았다.
세탁료(5.9%), 택배 이용료(5.4%), 골프장 이용료(5.4%), 호텔 숙박료(5.4%), 가사도우미료(5.1%), 사진 서비스료(5.1%), 찜질방 이용료(4.8%), 주차료(4.7%) 등도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다.
공업제품 물가 상승이 국제 유가 상승 등 공급 쪽 요인에 주로 기인한다면, 개인 서비스 물가는 통상 수요 쪽 물가 압력을 반영하는 지표로 평가된다.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률은 코로나19 확산 첫해인 2020년 2∼8월에는 1.0∼1.1%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이후 점차 상승폭을 키워 지난해 3월 2%대에 진입했고, 지난해 11월 3%대로 올라선 뒤 올해 2월에는 4%대로 올라섰다.
원재료비, 운영경비 상승 등 요인도 작용했지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경제주체들이 점차 변화된 생활 방식에 적응하면서 소비 수요가 회복된 측면도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지난달 18일부터는 약 2년 1개월 만에 사적 모임 인원·영업시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됐다. 이에 따라 단체모임, 회식 등이 재개되고 보복 소비도 더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지난 3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은 1년 전보다 각각 51.8%, 26.8%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