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한예주 기자] 카카오가 올해 1분기 계절적 비수기 등의 영향으로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올 1분기 매출 1조6517억 원, 영업이익 1587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늘었고, 계절적 요인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 전 분기 대비 49%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9.6%다.
부문별로 보면 올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8860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461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각각 감소한 1140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고,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로는 52% 증가한 3110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657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국내, 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더불어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로 역대 최고 분기매출을 갱신했다. 이에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2405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044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50억 원을 거뒀다. 게임 매출은 2458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전망이다.
올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조4930억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