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차 사라진다…우크라 사태로 '카플레이션' 장기화"


한국자동차연구원 "차 관련 세제 전반을 재검토 필요…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1일 카플레이션 현상 장기화에 따라 시장 내 저렴한 자동차들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이민주 기자] 앞으로 저렴한 자동차들을 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1일 한국자동차연구원(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로 차량 가격이 상승하는 '카플레이션' 현상이 장기화하고 있다. 카플레이션은 '카(Car·자동차)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소재 가격 급등에 따른 제조 원가 상승으로 각국 신차·중고차 가격이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 2월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 불확실성이 증폭됐기 때문이다.

전쟁 장기화 시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러시아산 네온(Ne), 팔라듐(Pd) 공급, 우크라이나산 와이어링 하네스 등 부품 공급 문제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여기에 대 러시아 경제제재에 따른 국제 유가 상승, 러시아 육상 운송 제한에 따른 물류비용 증가 역시 자동차를 포함한 제조업 전반의 인플레이션을 자극하고 있다.

저렴한 자동차가 줄어드는 현상은 완성차 기업의 전략 강화 및 환경 규제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자동차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주요 완성차 기업들은 반도체 공급난에 맞서 수익성이 높은 차종을 보다 많이 생산함으로써 판매 대수 감소에 따른 실적 하락을 상쇄하려는 경향을 보였다"며 "수년 전부터 대당 이익률이 낮은 소형 세단·해치백 생산을 줄이고 대신 수익성이 높은 SUV(스포츠유틸리티차)나 픽업트럭, 프리미엄 차종의 비중을 확대해가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저렴한 전기차의 등장에 대한 기대가 높은 상황이지만 전기차 생산비용 저감이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기업들은 프리미엄 전기차를 내세워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수익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카플레이션에 따라 소비자가 신차 구매를 포기하거나 미루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자동차연구원은 "중국산 완성차 업체가 글로벌 시장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노력을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중국 현지 완성차브랜드는 그동안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았지만, 유틸리티 차종을 중심으로 비중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렴한 자동차의 선택지가 줄어드는 가운데 특정 세대·소득 계층의 구매력이 급감하면 생계 수단으로서의 차에 대한 접근성(vehicle affordability) 이슈가 제기될 수 있다"며 "정부는 국민의 자동차 구매여력 변화에 대응해 차 관련 세제 전반을 재검토하는 한편 자동차 생산 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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