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737-8 1호기 도입…3월부터 운항 돌입


"1호기 시작, 연내 보잉737-8 항공기 6대 도입 계획"

대한항공이 보잉사의 737-8 항공기 1호기를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대한항공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대한항공이 보잉사의 737-8 항공기 1호기를 도입했다.

대한항공은 전날(13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에 도착한 737-8 항공기에 대해 자체 안전성을 확보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감항성 검사 등 정해진 절차를 진행, 오는 3월 1일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6대의 보잉737–8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2015년 11월 보잉사와 보잉737-8 기종 30대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737-8 항공기는 효율성과 신뢰성, 운항능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로 CFM International LEAP-1B 엔진과 기존 날개보다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를 1.8% 추가 절감 가능한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 등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동급 항공기 대비 15% 이상 연료를 절감, 좌석 운항비용을 12%가량 줄일 수 있고, 기존 737NG 항공기 대비 탄소배출량도 13%가량 줄어든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의 부품 제작에도 참여, 항력 감소 및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된 날개 끝단 장치인 윙렛과 양력 증강 장치인 플랩의 구동품을 감싸는 플랩 서포트 페어링을 공급하고 있다. 부품 생산은 항공우주사업본부가 맡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번 737-8에 프레스티지클래스 8석, 이코노미클래스 138석 등 모두 146석의 좌석을 배치했다.

737-8 항공기의 특장점으로는 안전성이 꼽힌다. 2019년 이후 각종 안전장치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 세계 188개국에서 운항 허가를 획득했고, 현재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싱가포르항공 등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을 비롯해 총 36개 항공사가 해당 기종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89만8737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기록하는 동안 99.38%의 운항 정시율을 기록하는 등 항공기의 운항 신뢰도 또한 최고 수준이다. 운항정시율은 항공기가 정비 결함에 따른 지연이나 결항없이 운항시간표상에 나타난 출발 시각으로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횟수를 전체 운항횟수로 나누어 산출한 백분율이다. 기상이나 공항 등 외부 요인이 배제된 각 항공사의 항공기 운영능력을 검증하는 대표적인 국제지표로 사용된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6대의 보잉737–8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더팩트 DB

이산 무니어 보잉 상용기 판매·마케팅 수석 부사장은 "737-8은 향상된 효율성과 운영 비용 개선을 통해 대한항공의 지속적인 성장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737-8 인도를 기점으로 대한항공의 수송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보잉사 또한 737-8이 대한항공 기단에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베테랑 정비사들로 구성된 737-8 정비 전담반을 운영하고, 고경력 기장들을 우선으로 배치하는 등 737-8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미 737-8 기종을 운영하고 있는 해외 항공사에 자사의 정비사들을 방문 시켜 실습 훈련을 통해 정비력 향상에 만전을 기해왔으며, 자체 정비 가이드북을 제작해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정비사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표준화된 정비가 가능토록 조치했다.

운항 부문에서도 마찬가지로 비행 중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비정상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자체 운항 매뉴얼로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737-8 항공기를 보유 중인 시뮬레이터에 반영해 다양한 위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했다.

국토교통부 또한 737-8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특별 관리를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을 비롯해 추후 737-8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들과 운항 전반을 면밀히 살피고, 항공사의 시뮬레이터 훈련 참관, 관찰 심사, 시험비행 동승 등 안전 운항을 위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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