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일본 승용차 시장에 다시 한번 도전장을 내밀었다.
현대차는 8일 일본 도쿄 오테마치 미쓰이홀에서 현지 미디어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시장 재참여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가 일본 승용차 시장에 도전하는 것은 지난 2009년 말 철수 이후 12년 만이다. 현대차는 그간 일본 시장에서 버스 등 상용 부문 영업만 해왔다.
장재훈 사장은 이날 영상 인사말을 통해 "(승용 시장 철수 이후) 지난 12년간 현대차는 다양한 형태로 고민을 계속해 왔다"며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진지하게 고객과 마주보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재진출 배경과 관련해 "현대차는 '인류를 위한 진보'의 비전 이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추구하고 있다"며 "일본 시장은 배워 나가야 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도전해야 하는 장소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친환경차 '넥쏘(NEXO)', 브랜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IONIQ 5)를 론칭해 판매할 예정이며, 혁신적인 상품성을 가진 친환경차(ZEV)를 소개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판매 방식을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 탐색부터 결제, 배송까지 전 과정을 원스탑의 온라인 세일즈로 운영한다. 올해 하반기 요코하마를 시작으로 수년 내로 전국 주요 지역에 '현대고객경험센터'를 구축해 오프라인 브랜드 체험 및 구매 지원, 정비, 교육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현지 카세어링·P2P 업체 DeNA SOMPO Mobility(서비스명 Anyca)와 협력해 넥쏘, 아이오닉 5를 활용한 카세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유자가 Anyca 플랫폼(P2P) 활용해 사용자에게 차를 소개하는 공유-소유 연계의 새로운 판매 방식을 일본시장 최초이자 현대차 최초로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일본에서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거듭나고자 하는 현대차의 목표를 반영해 최근 현지 법인명을 '현대모터스재팬'에서 '현대모빌리티재팬'으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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