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대우조선 합병 막아선 EU? "조만간 결론"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 관련 유럽연합(EU) 심사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추진 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제공

"EU, 현대중공업·대우조선 합병 불허 방침" 외신 보도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 운명을 가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심사 결과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인수합병 거부' 가능성이 크다는 외신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조선해양 측은 상황을 지켜보며 기업결합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AFP통신은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EU 담당 위원회가 며칠 내 승인에 대한 거부권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앞서 EU 당국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불승인을 이번 주 결정할 것이라는 파이낸셜타임스(FT)의 보도 내용을 재확인해준 것이다.

보도 내용을 살펴보면, EU는 이번 인수합병이 화물선 선박 공급을 제한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EU는 두 회사의 합병이 액화천연가스(LNG) 수송 선박의 건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소식통은 경쟁사인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면 세계 LNG 수송 화물선 시장의 약 3분의 2를 장악하는 그룹이 탄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19년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뒤 6개 나라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했다. 이후 중국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에서 승인을 받았고, EU와 한국, 일본의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한곳에서라도 승인을 받지 못하면 무산되는 것으로, EU 당국의 심사는 코로나19 사태 등의 이유로 지연되다가 최근 재개된 상태다.

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을 불허할 예정이라는 외신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더팩트 DB

EU가 두 회사의 기업결합을 불허할 경우 결정을 보류하고 있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와 일본 당국도 불허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EU가 불허한 상황에서 승인 결정을 내리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EU의 합병 허가 여부는 결정되는 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며, 이 결정과 관련한 사유를 담은 결정문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별도로 전달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독과점 관련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당분간 LNG 선박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국내 중소 조선소에 기술을 일부 이전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EU로부터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현대중공업은 추가적으로 다른 절충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합병 불허' 가능성에 무게를 둔 외신 보도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그룹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관계자는 "조선 시장은 단순 점유율로만 지배력을 평가하기가 불가하고 특정업체의 독점이 어려운 구조이므로, 앞서 조건 없는 승인으로 최종 결정을 내렸던 3개국과 마찬가지로 EU 경쟁당국도 조건 없는 승인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대표는 최근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합병 추진과 관련해 "기업결합은 단순히 기업과 기업 간 인수합병이 아니라 우리나라 조선 산업 전체 체질을 어떻게 하면 개선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됐다"며 "심사가 진행 중인 부분이기 때문에 관련 당국에 우리 입장을 충실히 소명하는 단계로, 결과를 전망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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