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진출 이후 최대 실적 달성
[더팩트|문수연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지난해 중국 시장에 국내 1위 유성탄산음료 '밀키스'를 약 2500만 캔(250mL 환산 기준) 수출하며 1990년대 중국 음료 시장 진출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밀키스는 우유가 들어간 부드러운 탄산음료라는 콘셉트로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는 중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으며, 최근 매콤한 음식과 궁합이 좋다는 입소문을 타며 인기몰이를 더해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중국 시장에 밀키스를 2020년 대비 37% 증가한 약 2500만 캔을 수출하며 중국 진출 30여 년 만에 최대 판매실적을 달성했다. 중국 시장에서 밀키스가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로 △ 기존 탄산음료와 차별화된 맛 △다양한 맛 출시 △SNS 등을 활용한 브랜드 홍보 강화 및 판매 채널 확대 △중국 파트너와 신뢰 강화 등이 어우러진 결과로 보고 있다.
특히 2015년에 현지 소비 트렌드 변화를 파악해 젊은 층이 선호하는 망고맛과 딸기맛을 선보였고, 지난해에는 솜사탕맛의 '밀키스 핑크소다'를 출시하며 중국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킨 점이 주효했다. 또한 중국 SNS 플랫폼 '도우인'(틱톡), '샤오홍슈' 등을 활용한 소비자 체험단 운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밀키스 수출 제품에 중국 파트너사의 고유 코드를 넣는 등 유통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지역 간 시장 보호 및 가격 안정으로 신뢰를 높인 것도 비결로 꼽힌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밀키스의 중국 수출을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한 3500만 캔 달성을 목표로 잡고 현지 식자재 전문유통업체 협업을 통한 밀키스 입점 확대, 해산물 뷔페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와 제휴 강화, 소주 브랜드 '처음처럼'과 협업 마케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코스트코 상해점에 이어 소주점의 판매처 확대와 함께 알리바바 그룹 계열의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 ‘허마X회원점' 입점에도 주력하며 중국 시장 내 밀키스의 고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밀키스는 지난해 중국시장 최대 판매 달성뿐만 아니라 대만에서도 전년 대비 1100% 증가한 233만 캔, 홍콩에는 33% 성장한 735만 캔이 판매되며 큰 성과를 거뒀다"라며 "중국, 러시아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음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는 밀키스를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통해 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글로벌 유성탄산음료 브랜드로 키워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