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전기트럭, CJ대한통운·쿠팡 등 물류기업 '발' 된다

쿠팡로지스틱스 이선승 대표, 환경부 홍정기 차관, 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1차관, 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 CJ대한통운 신영수 택배부문 대표, 현대글로비스 김현중 본부장(왼쪽부터)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현대차 대형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기념행사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국토부 제공

현대차, 국토부와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행사 열어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의 수소전기트럭이 국내 물류기업 화물운송에 활용된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23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현대차와 대형 수소화물차(11t급) 시범운영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를 비롯한 관련부처 및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국내 주요 물류기업이 참석했다.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사업은 지난해 5월 체결된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민관합동으로 추진됐다. 사업을 통해 운영되는 수소화물차는 모두 5대로 CJ대한통운 2대(인천~인천국제공항, 경기 광주), 현대글로비스 2대(울산~경주, 양산), 쿠팡 1대(인천 서구~영종도)가 투입되며, 앞으로 1년 동안 국제특송화물, 강판 등을 회사당 1000~1500회 운송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향후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수소화물차의 성능을 점검하고, 수소 소모량 등 향후 수소기반 물류 시스템 확산에 필요한 데이터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도로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2800만t(추정)으로 수송분야 전체 탄소배출량의 약 30%를 차지한다. 특히, 대다수의 화물차가 내연기관 차량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정부는 탄소감축 효과가 큰 사업용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계획(2030년까지 총 50만 대)에 맞춰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 대를 보급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2028년까지 수소차 전 차종에 대한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2030년까지 88만 대의 수소차 보급을 목표로 산업부는 수소차 관련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화물차용 대용량 충전소를 매년 2곳씩 구축할 계획이며, 범정부 협력을 통해 모든 수소차가 전국 어디서나 20분내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2030년까지 총 660기의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수소화물차 구매 부담 완화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1대당 최대 4억5000만 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국토부는 경유차와 비교해 경쟁력 있는 운영이 가능하도록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맞춰 수소연료보조금을 지급한다.

또한, 산업부는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내구성 개선, 대용량 모터(400kW급) 국산화 등 수소상용차 성능 향상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환경부와 협력해 냉동·냉장·탱크로리, 수소청소차 등 특장차와 연계한 실증·시범사업을 통해 다양한 수소화물차가 시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수소화물차 구매 시 취득세 감면 등 세제혜택과 함께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지금까지 소형 화물차 위주의 친환경차량 전환(전기차)은 있었으나, 대형 화물차는 전 세계적으로 이를 대체할 친환경 차종이 없었다"라며 "우리나라 기술로 수소화물차가 개발되고 시범사업을 하게 돼 더욱 의의 깊다고 생각하며, 이번 시범사업이 대형 화물차의 친환경 차량 전환 계기가 되어, 탄소중립을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전체 탄소배출량 가운데 21%를 차지하는 국토교통(건물·수송) 분야에서 중대한 이정표를 마련했다"라며 "탄소중립을 더욱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을 준비하고, 건물의 제로에너지화와 이동수단의 전기‧수소화, 탄소중립 공간 확대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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