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셜 콘텐츠 IP까지 확장…혁신 시너지 창출 기대
[더팩트|한예주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엔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콘텐츠 IP 영역을 전방위로 확장하며 톱 크리에이티브 역량 강화에 투자를 더욱 확대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콘텐츠 스튜디오 '돌고래유괴단'과 '스튜디오좋'의 지분 100%를 최근 인수했다고 21일 밝혔다.
돌고래유괴단은 2007년 설립된 영화·광고 스튜디오다. 대표 신우석 감독을 중심으로 재미있고 유쾌한 스토리텔링이 더해진 커머셜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일부러 찾아보는 광고'로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팬덤을 형성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스튜디오좋은 2016년 설립해 커머셜 콘텐츠의 혁신을 이끌어온 종합 광고 스튜디오다. 제일기획 출신 남우리·송재원 공동 대표를 중심으로 매체 구분 없이 프로젝트 기획부터 제작까지 커머셜 콘텐츠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MZ세대의 취향을 꿰뚫는 기획으로 시청자들을 이색적인 세계관에 몰입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선보여 자발적인 콘텐츠 바이럴은 물론,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번 인수를 통해 스토리텔링 커머셜 콘텐츠 IP까지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IP 밸류체인을 더욱 확장함으로써, 확보한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통해 카카오엔터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데 주력하겠다는 전략이다.
돌고래유괴단과 스튜디오좋 역시 기존 커머셜 콘텐츠의 기획 제작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 IP의 확장 및 다양한 콘텐츠 기획 제작에도 적극 나서는 등 콘텐츠 스튜디오로서 크리에이티브 영역을 더욱 확대하며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김성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글로벌 전역을 휩쓸고 있는 K콘텐츠의 인기는 시대를 관통하는 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와 이를 뒷받침하는 탄탄한 스토리텔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만의 탄탄한 콘텐츠 기획 제작 역량과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콘텐츠 IP의 확장과 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엔터산업 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yj@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