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얼초' 아이템 확대할 것"
[더팩트|문수연 기자] 해태제과는 원조 DIY 놀이형 과자 '얼초'가 출시 20년 만에 7000만 개 판매고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연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월 매출 10억 원까지 넘기며 히트제품 반열에 올랐다.
'얼초'는 2001년 출시 이후 어린이들에게 놀이형 과자로 인기를 얻으며 누적 1500억 원어치가 판매됐다. 그간 판매된 수량을 합치면 전국 초등학생 1인당 30번씩 즐길 수 있고, 제품에 들어간 초콜릿을 합하면 올림픽 정규규격 수영경기장을 2번 가까이 채울 수 있는 양이다.
'얼초'는 마음대로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국내 최초의 놀이 체험형 과자다. 튜브에 든 초콜릿을 모형틀에 부어 냉장고에 얼리면 완성된다. 원래 이름은 '얼려먹는 초코 만들기'지만 '얼초'로 줄여 부르는 소비자가 늘어나자 패키지 디자인도 '얼초'로 통일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까지 즐기는 놀이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유튜브에는 현재 500여편이 넘는 '얼초' 관련 영상이 올려졌고, 조회수를 합하면 5000만 뷰가 넘는다.
어른들까지 가세하며 지난해 연매출은 전년대비 30% 이상 급증해 100억 원 고지를 처음으로 넘었다. 올해도 가파른 성장세가 계속되며 월매출 10억 원을 넘겨 히트제품 반열에 올랐다.
해태제과는 인기를 이어가기 위해 올겨울 시즌에디션 '크리스마스파티'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크리스마스 트리와 산타, 루돌프 등 성탄절 분위기를 한껏 높이는 7가지 장식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 각각의 장식을 블럭처럼 조립해 나만의 멋진 초콜릿 트리를 꾸밀 수 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누구나 친숙한 과자에 놀이와 창의력을 접목해 놀이형 과자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한 제품"이라며 "더 다양하고 즐거운 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얼초' 아이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