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직장인 배후수요 기반으로 집값 상승 기대
[더팩트|이민주 기자] 공공기관 이전이나 행정타운이 조성되는 지역의 주택 분양이 활기를 띠는 분위기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공공기관 이전 및 행정타운이 조성되는 곳에 대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행정타운은 통상 지역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교통·교육·편의시설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직주근접이 가능해 안정적인 직장인 수요를 갖춰 가격 안정성이 높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꼽힌다.
대표적인 곳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라 행정타운을 형성하고 있는 혁신도시를 꼽는다.
실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강원 원주시 혁신도시 반곡동에 소재한 '중흥에스-클래스프라디움' 전용면적 84㎡는 지난 8월 원주 최고가인 5억4000만 원에 거래됐다. 경북 진주시 충무공동 '대방노블랜드더캐슬' 전용면적 84㎡도 지난 8월 지역 내 최고가인 6억5700만 원에 거래됐다.
업계 관계자는 "각종 행정기관을 모아놓은 행정타운에는 도시 기반시설은 물론 상업시설과 문화시설, 학교, 공원 등이 들어서 빼어난 주거지로 손색이 없다"라며 "직주근접에 따른 안정적인 공무원 직장인 배후수요를 기반으로 집값 상승도 기대할 수 있어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높다"라고 말했다.
이에 혁신도시 내 신규 분양 중인 단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반도건설은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에 아파트 '내포신도시 반도유보라 마크에디션'과 상업시설 '파피에르 내포'를 분양하고 있다.
내포혁신도시는 이미 충남도청, 충남도의회, 충남도지방경찰청, 충남도교육청, 충남개발공사, 국토정보공사 등 122개소 공공기관이 밀집한 대규모 행정타운이 조성돼 있으며 지난해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향후 2차 공공기관 이전 및 신설기관 유치로 인구 증가 및 정주 여건 개선이 기대된다.
내포신도시 반도유보라 마크에디션은 에이피글로벌이 시행하고 반도건설이 시공하며, 충남 내포신도시 RC-2블록에 지하3층~지상 25층, 12개 동, 전용면적 84㎡ 총 955세대로 조성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경기도 광주시 송정동 일원에서 '광주 행정타운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송정지구는 광주시 송정동 일원 대지면적 약 28만㎡ 부지에 주거·상업·업무 등의 기능 육성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도시개발사업지구다. 행정타운과 광주 원도심 지역을 잇는 관문 입지로 도시개발지구 내 공공청사가 입주할 예정이며 광주시청과 수원지방법원, 광주시법원 등도 가깝다.
SK에코플랜트는 인천 미추홀구 학익 일대에서 '학익 SK뷰'를 분양한다. 단지 바로 앞에 인천지방법원, 인천지방검찰청 등이 위치하며 도보권에 남인천중고·학익고를 비롯해 반경 1㎞ 내 통학 가능한 각급학교 10개가 있다. 단지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1구역 주택재개발 지역에 지상 최고 29층, 14개 동, 158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신성건설은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 들어서는 '거제 미소지움 더퍼스트'도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부산지방법원·고등법원, 부산지방검찰청·고등검찰청 등 법조타운과 부산시청, 부산경찰청, 지방국세청, 부산고용노동청 등 관공서 등과 인접해 있다. 아시아드주경기장, 사직종합운동장 내 야구장, 수영장, 체육공원과 온천천 시민공원과 롯데백화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도 근거리에 위치한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