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 10.4% 증가
[더팩트|윤정원 기자] 이달부로 시작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소상공인의 숨통이 다소간 트였다. 그러나 외식업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 하는 형국이다.
15일 전국 소상공인 카드 매출 정보를 관리하는 한국신용데이터 데이터포털에 따르면 위드 코로나 시행 첫 주(11월 1~7일) 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지난해 같은 주간보다 10.4% 늘었다.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같은 주간보다도 4.4% 증가한 수준이다.
하지만 외식업은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상황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11월 첫째 주 유통업 소상공인의 평균 매출은 2년 전 동기 대비 11.5% 늘었고, 서비스업은 9.4% 증가했다. 반면 외식업의 매출은 3.1% 감소했다. 매출 감소 폭은 지난달 마지막 주(-7.3%)보다는 작아졌지만 여전히 마이너스다.
특히 외식업 중에서도 뷔페식당의 회복세가 가장 더딘 것으로 파악됐다. 뷔페식당 소상공인의 이달 첫 주 평균 매출은 2년 전 같은 주간보다 33.8% 낮았다. 이와 대조적으로 호프·맥주 등 주점은 2.4% 늘었고, 한식은 0.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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