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 밀고 'TV' 끌고"…LG전자, 분기 매출 첫 18조 돌파(종합)

LG전자가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영업익은 GM 충당금 반영으로 전년比 49.6%↓

[더팩트|한예주 기자] LG전자가 올해 3분기 분기 매출 첫 18조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는 28일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18조786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0% 증가했다고 밝혔다. 분기 매출액이 18조 원을 넘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종전 최대치는 올해 1분기의 17조8124억 원이었다.

다만, 3분기 영업이익은 충당금 반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49.6% 줄어든 5407억 원을 기록했다. 제너럴모터스(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리콜 충당금으로 총 4800억 원을 반영한 데 따른 것이다.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3조7130억 원, 3조1861억 원으로 모두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1%, 4.7% 늘어난 수준이다.

사업본부별로 살펴보면 생활가전(H&A)은 매출액 7조611억 원, 영업이익 5054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7% 늘었다. 단일 사업본부의 분기 매출액이 7조 원을 넘은 건 H&A사업본부가 처음이다.

제품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현지화 전략을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 북미, 유럽, 중남미 등 주요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또 위생과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지속되면서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공간 인테리어 가전인 LG 오브제컬렉션의 인기가 더해져 매출이 늘었다.

프리미엄 가전의 시장지배력이 높아지면서 신가전, LG 오브제컬렉션 등의 판매가 늘고 렌탈 사업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또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고 생산라인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수익구조를 개선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LG전자의 프리미엄 제품이 성장세를 이어갔다. /LG전자 제공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181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3.9% 성장했으며 최근 4분기 연속 4조 원대 매출을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2083억 원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나노셀 TV도 선전했다. 특히 올레드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규모로 늘어났다.

HE사업본부는 전년 동기 대비 글로벌 TV 수요가 둔화되고 LCD 패널 가격이 상승하는 등 어려운 환경에도 차별화된 프리미엄 TV의 판매를 늘리는 동시에 효율적인 자원 운영과 원가구조 개선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자동차전장(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7354억 원, 영업손실 537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늘었다. 영업손실에는 GM 볼트 리콜 충당금 약 4800억 원이 반영돼 있다.

LG전자 전장사업은 글로벌 공급망 관리에 집중하고 건전한 수익성 기반의 수주를 확대하며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티어1(Tier 1)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LG전자는 전기차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 7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함께 합작법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출범시키기도 했다. 합작법인은 북미, 유럽 등 완성차 시장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면서 본격적인 사업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89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9% 늘었다. 영업손실 123억 원을 기록했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노트북, 모니터 등 IT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데 영향을 받았다. 또 B2B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서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다만, 반도체 수급 이슈와 더불어 LCD 패널, 웨이퍼와 같은 주요 부품 가격이 상승하고 물류비가 인상되면서 수익성 개선이 제한적이었다.

LG전자 관계자는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공급망 관리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면서 "전장사업, B2B사업, 인공지능, 신사업 등은 선제적 투자를 이어가며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hyj@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