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 출시 앞두고 첫 미디어데이…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의사도 밝혀
[더팩트|한예주 기자] 다음 달 '디즈니플러스(디즈니+)'가 한국에 상륙한다. 국내에서 망사용료·저작권 독점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넷플릭스를 의식한 듯 국내 기업과의 상생을 강조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디즈니코리아)는 14일 미디어데이 행사를 열고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비즈니스 전략 및 서비스 주요 기능을 소개했다.
11월 12일 한국에서 공식 출시되는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픽사·마블·스타워즈·내셔널지오그래픽·스타 등 6개 핵심 브랜드의 영화 및 TV 프로그램 콘텐츠를 제공한다. 디즈니코리아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영화·TV 프로그램 콘텐츠는 총 1만6000회차에 달한다.
구독료는 월 9900원 또는 연간 9만9000원이다. 스마트폰·태블릿·스마트TV·커넥티드 TV 등의 기기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최대 4개 기기에서 동시 접속이 가능하며, 최대 10개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로드를 지원한다.
디즈니와 제휴협약을 맺은 LG유플러스 IPTV·모바일, LG헬로비전 케이블TV, KT 모바일을 통해서도 디즈니플러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독자들은 시청 제한 기능을 통해 자녀들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정 등 각 사용자에 맞춰 프로필도 설정할 수 있고, '그룹워치(Group Watch)' 기능으로 가족·친구들과 온라인에서 함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오상호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는 "디즈니는 지난 30년간 국내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펼치며 한국 소비자에게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전달하고 누구나 뛰어나고 독창적인 스토리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면서 "이번 디즈니플러스 출시로 한국 파트너사 및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오랜 기간 국내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 온 디즈니의 노력을 한 단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국내 출시 의미를 강조했다.
특히, 디즈니코리아는 디즈니플러스에 공개할 국내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을 위해 파트너사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즈니코리아 측은 디즈니플러스가 공개하는 로컬 오리지널 콘텐츠 20여 편 중 상당수가 한국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제이 트리니다드 디즈니 아태지역 DTC사업 총괄은 "디즈니는 콘텐츠 기업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콘텐츠 제작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온 철학과 유산을 한국에서도 이어나갈 것"이라며 "한국에서도 향후 몇년간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OTT가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에 관한 판권·저작권, 인센티브 문제도 거론됐다. 최근 오징어게임의 전세계적 흥행에도 판권과 저작권은 모두 넷플릭스로 귀속된다고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소연 디즈니코리아 DTC 총괄은 "작품마다, 계약마다 상이한 점이 있지만 소비자들에게 흥미롭고 재미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며 "콘텐츠 파트너사들과 윈윈하며 같이 성장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답했다.
무엇보다 디즈니코리아는 한국 기업들과의 상생을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와 '망 사용료'를 두고 벌이는 법정 공방 중인 넷플릭스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트리니다드 총괄은 "디즈니의 철학은 선량한 기업이 되는 것이고, 한국 사회에서도 선량한 일원이 되기를 원한다"면서 "콘텐츠 제작사, 통신사,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사와 협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최고의 스트리밍(실시간재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hyj@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