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2분기 영업이익 76억 원…3년 만에 흑자 전환 

이마트의 2분기 연결기준 순매출액은 5조8647억 원, 영업이익은 76억 원이다. /이민주 기자

이마트 연결 매출 13% 신장…주요 자회사들 고르게 성장

[더팩트|이민주 기자] 이마트가 3년 만에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12일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순매출액이 5조86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늘어났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76억 원으로 전년 동기(-474억 원) 대비 550억 원 증가했다.

별도 실적 역시 기존점 신장 폭 확대에 힘입어 흑자로 전환했다.

이마트 2분기 별도 기준 총매출액은 3조8940억 원으로 9.6% 신장했고, 영업이익은 58억 원으로 208억 원 늘었다.

특히 할인점 기존점이 5분기 연속 신장폭을 확대하며 별도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이마트는 할인점 신장세 확대의 원인으로 그로서리 강화 전략을 꼽았다. 실제 이마트의 2분기 카테고리별 실적에 따르면 식품 매출은 이 기간 15.7% 증가했다.

트레이더스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8005억 원, 영업이익은 61.2% 증가한 266억 원이다. 전문점 사업은 같은 기간 63억 흑자를 기록한 노브랜드를 필두로 영업손익을 전년 동기 대비 46억 개선해 흑자 달성 기대감을 높였다.

주요 연결 자회사들도 고르게 성장하며 연결 손익 개선에 기여했다.

SSG닷컴의 총거래액(GMV)은 2분기 19% 늘어난 2조5806억 원이다. 상반기 합산 총거래액 신장률은 17%다. 영업손익은 2분기 이커머스 경쟁 심화로 다소 감소했다. 상반기 합산 영업손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억 원 개선됐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해 3분기에 이어 분기 흑자를 재달성했다. 이마트24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신장한 4795억 원, 영업이익은 60억 증가한 8억 원이다. 이 기간 점포 수는 186개점 증가한 5509개로 나타났다.

신세계TV쇼핑의 2분기 매출액은 635억 원, 영업이익 57억 원이다. 신세계푸드의 매출은 같은 기간 8.2% 증가한 3324억 원, 영업이익은 58억 원 증가한 82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의 미국 법인인 PK리테일홀딩스의 2분기 영업이익은 70억 원 증가한 109억 원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에브리데이, 신세계I&C 등이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기존점 신장과 자회사들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연결 및 별도 2분기 실적이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각 사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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