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고 또 접고"…'폴더블폰 대중화' 꿈꾸는 삼성 갤럭시 언팩 'D-day'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제품 공개 행사인 갤럭시 언팩이 오늘(11일) 오후 열린다. 사진은 삼성전자가 앞서 공개한 갤럭시 언팩 트레일러 영상 모습. /삼성전자 제공

11일 오후 11시 '갤럭시 언팩' 온라인 중계…'갤럭시Z폴드3·Z플립3'등 5종 공개

[더팩트|한예주 기자]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제품 공개 행사인 '갤럭시 언팩'이 오늘(11일) 오후 열린다. 삼성은 올해를 '폴더블 대중화' 원년으로 삼고 있는 데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언팩 성공을 위해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후 11시부터 '삼성 갤럭시 언팩 2021: 펼칠 준비를 하라(Samsung Galaxy Unpacked 2021: Get ready to unfold)' 행사를 온라인으로 열고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액티브4', '갤럭시버즈2'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언팩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뜨거운 상황이다. 이미 지난달 말 삼성전자가 공개한 공식 트레일러 영상은 일주일여 만에 조회수 1억 뷰를 넘어서며 높은 관심을 확인해줬다. 이는 역대 언팩 트레일러 영상 조회수로는 가장 빠른 속도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대중화에 올인할 방침이다. 하반기 대표 상품이던 '갤럭시노트' 시리즈 대신 폴더블폰에 집중하면서 폴더블폰의 대중화 여부에 따라 삼성은 스마트폰 사업의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를 종합하면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모두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를 적용해 그간 폴더블폰의 단점으로 꼽혀온 내구성을 대폭 개선한 게 특징이다. 이번 제품들은 20만 번 접었다 펴도 이상이 없게끔 테스트를 거친 것으로 전해지는데, 20만 회는 5년 동안 매일 100번 접었다 펴는 수준이다.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UDC) 기술도 주목받고 있다. '갤럭시Z폴드3'는 폴더블폰 처음으로 UDC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UDC는 제품 전면에 카메라가 보이지 않아 상단이 움푹 파이는 '노치'나 화면에 카메라 구멍을 뚫는 '펀치 홀' 등을 대체할 기술로 꼽힌다.

UDC는 기술 구현이 까다로운 만큼 얼마나 완성도를 갖추느냐가 중요한 요소다. 실제 ZTE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해당 기술을 선보였지만,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면서 혹평을 받은 바 있다. '갤럭시 언팩'에 앞서 샤오미가 UDC 기술을 적용한 '미믹스4'를 공개하는 만큼 기술력을 둘러싼 양사의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이번 폴더블폰의 대중화 여부에 따라 삼성은 스마트폰 사업의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갤럭시Z폴드3 모습. /에반 블래스 트위터 갈무리

'갤럭시Z폴드3'에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상징인 S펜을 지원한다는 점에서는 기존 사용자 흡수도 노려볼 수 있다. 기기 내부에 내장하지 않는 것은 아쉬움이 남지만, 패블릿(스마트폰+태블릿)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지원 자체만으로도 꽤나 매력적인 요소다.

그동안 적용되지 않았던 'IPX8' 등급의 방수 기능도 적용됐다. 수심 1.5m에서 30분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다. 앞서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기고문을 통해 "이번에 발표할 폴더블 제품은 오늘날 삶에 필수적인 기능을 더욱 충실하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3세대 폴더블폰은 더 많은 사람에게 더욱 강화된 내구성을 제공할 것이라 자신한다"고 전하며 내구성 강화에 집중했음을 밝혔다.

가격은 대폭 낮췄다. 삼성은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출고가를 각각 199만9800원, 125만4000원 수준으로 책정할 전망이다. 두 제품 모두 전작 대비 40만 원 가량 저렴해진 셈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판매 목표를 최대 700만 대로 잡았다. 현재 폴더블폰을 대량 양산하는 스마트폰 제조사는 삼성전자뿐이다. 폴더블폰 대중화에 성공할 경우 상당기간 수혜를 삼성전자만 누리게 된다. 애플 및 중국 업체를 떼어낼 수 있는 히든카드다.

특히나 상반기에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가 큰 호응을 받지 못해 이번 신제품 판매가 중요하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지난 1월 출시된 갤럭시S21 시리즈가 6개월간 1350만 대 판매된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가 위태로운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18%로 1위를 유지했지만, 2위에 오른 샤오미(16%)와의 격차가 2%p까지 좁혀졌다.

월간으로는 샤오미에게 1위 자리를 내준 상태다. 샤오미는 지난 6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7.1%로 처음으로 판매량 1위에 올랐다. 1위를 유지하던 삼성전자는 점유율 15.7%로 2위로 밀려났다.

삼성전자는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하반기에는 무엇보다 폴더블폰 대세화를 위해 판매량을 확대하겠다"며 "규모의 경제 효과를 키우고, 제품 설계 최적화로 수익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공식 출시는 이달 27일이 유력하다. 17일부터 국내 사전 예약이 진행될 전망이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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