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오피스 상권에 프리미엄 매장 오픈
[더팩트|이민주 기자] 편의점 이마트24가 리브랜딩 4년 만에 말레이시아에 진출한다.
23일 이마트24는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 United Frontiers Holdings와 손잡고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호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22일부터 시스템 테스트 등을 위해 가오픈(프리오픈)을 진행했으며, 24일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
말레이시아 1호점은 방사사우스점으로 쿠알라룸푸르 오피스 상권에 들어선다. 이마트24는 말레이시아 기업 United Frontiers Holdings(U.F.H)와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말레이시아에 진출하게 됐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지역에서의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마트24와 계약을 체결한 U.F.H는 '이마트24 말레이시아'를 설립하고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해 매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U.F.H는 말레이시아의 식품 및 유통전문 투자기업이다.
이마트24는 '이마트24 말레이시아'에 브랜드 사용권과 시스템 전수 등 노하우를 제공하고 로열티를 받게 된다.
이마트24는 U.F.H는 말레이시아 편의점 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확인했으며 차별화된 이마트24 콘셉트와 제품이 강력한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호점을 선보인 후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다양한 지역과 상권으로 매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목표는 올해 말까지 10개 점, 5년 내 300개 점이다.
이마트24는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여러 국가로 진출을 검토하고 실제 사업성이 판단되면 해외 진출을 지속함으로써 글로벌 편의점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달수 이마트24 마케팅 담당 상무는 "이마트24가 대한민국에서의 경험과 차별화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의 시작을 알리는 말레이시아 1호점을 선보이게 됐다"며 "대한민국에서 이마트24로 리브랜딩 한 후 단 4년 만에 이룬 성과로서, 향후 다양한 국가로 진출해 글로벌 편의점 브랜드로 거듭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