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해외수출용 PB상품 개발 "몽골 입맛 저격"

편의점 CU는 22일 몽골 수출용 PB상품 GET 카페라떼캔을 출시·출하했다고 밝혔다. /이민주 기자

즉석원두커피 매출 데이터 기반으로 'GET 카페라떼캔' 기획

[더팩트|이민주 기자] 편의점 CU가 몽골 시장을 겨냥한 자체 제작(PB)상품을 내놓았다.

22일 CU 운영사 BGF리테일은 해외수출용 PB상품인 'GET 카페라떼 캔' 2만 개를 몽골 울란바토르로 출하했다고 밝혔다.

GET 카페라떼 캔은 GET 원두커피에 사용되는 커피 원두와 배합비를 그대로 사용한 즉석 응용 음료(RTD) 커피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6년 출시해 2년간 판매했다.

CU는 몽골 현지 고객들의 기호에 맞춰 해당 상품을 리뉴얼했다. 275mL로 국내에서 판매되던 상품 용량을 390mL로 확대하고 레시피도 우유와 설탕 함유량을 늘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강조했다. 가격은 3900MNT(1500원)이다.

CU는 자체 제작 상품 출시 배경과 관련해 한국과 다른 몽골 고객의 특성을 꼽았다.

이들에 따르면 즉석에서 원두를 갈아 내린 아메리카노를 선호하는 한국과 달리 몽골에서는 라떼를 찾는 고객이 많다.

CU가 개발한 몽골 수출용 GET 카페라떼 캔은 국내 상품 대비 우유와 설탕이 많이 들었다. /CU 제공

실제로 지난달 몽골 CU에서 판매된 GET 커피 중 절반(52%)가량이 라떼다. 가을과 겨울 동안에 라떼 판매량이 급증하는 한국과 달리 몽골에서는 사시사철 라떼가 커피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몽골 CU에서 판매되는 GET 커피 전용 라떼 파우더의 점포당 하루 판매량은 한국 CU 대비 무려 31배나 많다.

이에 CU는 몽골 시장에서 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번 PB상품을 개발했다.

CU 측은 "전통적인 유목민족인 몽골 소비자들은 씁쓸한 커피 고유의 맛보다 익숙한 우유 맛이 느껴지는 라떼를 선호한다"며 "몽골 전용 상품을 기획할 수 있었던 것은 현지에서 1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와 빅데이터 덕분"이라고 말했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현지 매출 데이터 분석 등을 토대로 첫 해외 전용 PB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BGF리테일은 30년간 쌓은 노하우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진출 국가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프랜차이저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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