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R2' 웹젠, 지난해 영업익 1082억원…전년비 109%↑

웹젠은 지난해 매출 2940억 원, 영업이익 1082억 원 당기순이익 862억 원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더팩트 | 최승진 기자] 웹젠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108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9% 증가했다고 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940억 원으로 67% 상승했고 당기순이익은 862억 원으로 104.5%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925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1.1%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87억 원, 306억 원으로 163.2%, 232.3% 확대됐다.

웹젠 측은 "지난해 매출원을 다변화하면서 최대 연매출을 달성하는 등 사업안정과 매출성장을 동시에 시현했다"고 분석했다.

웹젠의 지난해 실적은 상·하반기 각각 출시한 모바일게임 '뮤 아크엔젤'과 'R2M'이 견인했다. 웹젠 대표 게임 지식재산권인 PC MMORPG '뮤'와 'R2' 기반으로 제작된 두 게임은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20위 이내를 유지하며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다.

두 게임의 흥행으로 국내 매출은 지난 2019년 대비 128% 성장했다. 해외 매출 역시 같은 기간 소폭(3%) 늘었다. 지난 2019년 전체 매출 가운데 6%에 불과하던 'R2' 지식재산권 매출은 지난해 비중이 21%로 늘어났다.

웹젠은 올해 게임개발을 위한 개발 자회사를 늘리고 게임 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개발 자회사에 독립적인 게임개발 환경을 보장하고 게임 개발과 흥행 성과에 따른 개별 보상도 책정한다. 자회사 사업실적에 따라 높은 수준의 인센티브를 보장해 직원들에게 신작 프로젝트 참여 기회와 동기를 부여하고 개발역량도 높일 수 있도록 자회사 운영을 최적화한다.

웹젠은 개발 자회사에서 'R2M'을 개발·흥행시킨 경험에 비추어 각 자회사와 게임 스튜디오 별로 신작 기획과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자회사와 개발스튜디오의 개발 일정 조율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올해부터 차례로 신작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 출시 게임들의 서비스 지역과 사업영역은 확대 중이다. 'R2M'은 상반기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해외 서비스 버전의 현지화 작업을 시작했다. 지식재산권 제휴 사업 계획에 따른 '뮤' 지식재산권 게임들의 국내외 출시도 늘려간다.

김태영 웹젠 대표이사는 "미래성장을 위한 기술력과 개발력 확보의 중요성을 임직원들에게 항상 강조하며 신작게임 기획과 아이디어 제안을 독려하고 있다"며 "사업부문에서는 그간 준비해 온 해외 사업들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력하는 동시에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haii@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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