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로봇 개' 만든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배경은?

현대차그룹은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제조·생산·기술 개발·물류 역량 시너지 극대화"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 회장이 그룹 회장 취임 후 첫 M&A 상대로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낙점했다.

로봇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역량을 흡수, 그룹 차원의 제조·생산, 기술 개발, 물류 역량에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정의선 회장 20%)를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수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력을 한 단계 높이고, 로봇 시장 진출을 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물류 로봇부터 향후 휴머노이드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겠다는 목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도심항공 모빌리티(UAM)·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선도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봇의 센싱(인지) 기술은 자율주행차와 UAM 등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대응 및 판단 기술,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정밀하게 구동시키는 제어 기술 등은 향후 완전한 자율주행 구현에 필수적인 요소다.

현대차그룹은 그룹이 보유한 착용형 로봇 기술, 생산 및 물류 자동화 기술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혁신적인 로봇 기술을 결합해 급성장하는 물류 및 안내·지원 로봇시장에서도 영향력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그룹이 보유한 착용형 로봇 기술, 생산 및 물류 자동화 기술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혁신적인 로봇 기술을 결합해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글로벌 로봇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제공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앞서 지난해 4족 보행 로봇 스팟을 양산형으로 개발한 뒤 일부 시장에 시범 공급했다. 올해 6월부터는 본격 판매에 나서고 있는 만큼 향후 국내외 각종 건설 현장이나 제조 공정에 서비스형 로봇으로 투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생산 및 물류 공장에서 제품을 선별하고 이송하는 공정에도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한 ‘픽’, ‘핸들’과 같은 물류형 로봇이 도입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장기적으로 혁신적인 시장 성장이 예측되는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사람과 유사한 2족 보행이 가능한 다리 등을 갖고 있고 팔과 손을 사용해 사람과 같은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첨단 로봇이다.

인수에 참여한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와 시너지도 기대된다. 먼저 기존 부품 제조 역량 및 물류 역량과의 시너지를 통해 그룹 차원에서의 로보틱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밸류체인도 형성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향후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어떤 기업보다 빠르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이번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통해서 모빌리티 분야를 넘어 전 산업 분야, 고객들의 모든 삶의 영역에 현대차그룹의 가치를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는 계약 체결을 비롯해 이후 한국, 미국 등 관련 정부 부처의 승인 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최종 마무리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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