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라임 사기 의혹에 '진땀'...2차 제재심 향방은?

KB증권이 라임펀드와 관련해 사기를 공모했다는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5일로 예정된 2차 제재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2차 제재심 내일(5일)로 예정…KB증권에 집중 심의 예상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KB증권이 최근 '라임사태'와 관련해 사기행각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내일(5일)로 예정된 2차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일 것으로 전망된다. KB증권은 현직CEO(최고경영자)인 박정림 사장에게 중징계가 예고되어 있어 반박을 위해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이 라임펀드와 관련해 사기를 공모했다는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전날 KB증권에 대한 검사 자료 확보를 위해 금융감독원을 압수수색했다.

금감원 압색은 KB증권의 라임펀드 부실운용 연루 의혹 등에 관한 자료 확보를 위한 것이다. 검찰 측에서는 "KB증권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부실운용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부실운용에 공모한 혐의가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KB증권은 신한금융투자에 이어 사모펀드 범행에 공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일부 라임펀드 투자자가 손실을 보도록 펀드 구조를 설계한 뒤 이를 숨겼다는 의혹이다. 복잡한 구조의 파생 거래를 통해 라임의 펀드 돌려막기를 지원했다는 것이다. 라임펀드가 부실 코스닥기업의 전환사채를 편입할 때 KB증권이 유동성을 지원했고, 대출규모가 약 63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KB증권 직원은 이에 대한 대가로 라임자산운용으로부터 각종 수수료를 챙겼다는 혐의 또한 받고 있다.

검찰의 움직임 등에 의혹이 커지자 내일로 예정된 2차 제재심에서 KB증권이 불리한 위치에 놓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KB증권은 앞서 지난달 29일 열린 1차 제재심에서 시간관계상 회의가 진행되지 못해 2차로 미뤄진 상태다.

내일 제재심에서는 KB증권을 향해 집중 심의가 예상된다. KB증권으로선 신한금융투자에 이어 KB증권도 범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치명타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KB증권은 중징계가 예고된 대상 중 유일하게 현직 CEO가 대상에 오른 만큼 수장 살리기에 힘을 쏟아왔다. 박정림 대표의 임기는 오는 12월 31일까지로 이번 징계 수위에 따라 향후 거취가 달려있다. 뿐만 아니라 조치가 확정될 시 금융업계를 떠나야 하는 임원만 11명에 이르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이사회 및 임원 회의 진행조차 불가능하게 된다.

앞서 금감원은 KB증권을 비롯한 라임펀드 판매 증권사들에게 CEO중징계에 대해 '직무 정지'급의 중징계를 예고한 바 있다. 예고대로 결정된다면 CEO의 금융권 연임 및 취업이 4년간 제한된다.

KB증권은 1차 제재심에 앞서 금감원을 향해 CEO중징계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서를 작성하는 등 적극적인 반박을 준비해 왔다.

만일 박 대표를 향한 중징계가 확정된다면 박 대표가 이를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박 대표가 징계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금감원에 이의신청을 하거나 법원에 효력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중징계의 법적타당성 부족을 문제삼아왔기 때문이다.

징계안에 대해 KB금융지주가 박 대표를 감쌀지 등 지주 측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KB지주는 올해 12월 31일 임기가 만료되는 KB금융 10개 계열사 12명의 CEO의 인사를 단행하기 위해 이달 중으로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KB지주 관계자는 "라임 의혹과 관련해 지주는 아직 특별히 입장이 있지는 않다"고 일축했다. 이어 'KB증권 CEO에 대한 중징계가 확정되면 지주에서 어떤 움직임이 예상되느냐'는 질문에는 "(계획이) 아직 없다"고 답했다.

pkh@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