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쇼핑 최초 도입…디지털 화폐로 할부 서비스 가능해져
[더팩트|한예주 기자] 롯데면세점이 중국 2030세대가 선호하는 결제 서비스 '화베이'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화베이'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자회사인 '앤트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결제 플랫폼 서비스 중 하나로, 소액 대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소액부터 시작해 상환여부에 따라 신용한도를 높여가는 방식이다.
소비자들은 한도액 범위에서 자유롭게 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물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연 12회 할부 결제도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신용카드 이용률이 높지 않은 중국에서 2015년 첫 도입 이후 2019년 말까지 이용자가 4억 명을 넘어설 정도로 빠르게 일상생활에 자리잡고 있다.
롯데면세점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 이후 중국인 관광객이 돌아올 것을 대비해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롯데인터넷면세점의 중국인 매출은 2030세대가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크다. 롯데면세점은 2030세대가 선호하는 화베이 서비스 도입을 통해 더욱 편리한 온라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주요 고객층을 추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화베이 서비스 도입을 기념해 홍바오(적립금) 이벤트도 11월 10일까지 진행한다. 70달러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별로 롯데인터넷면세점에서 사용 가능한 적립금을 최대 120달러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이정민 롯데면세점 플랫폼사업부문장은 "롯데면세점은 이번 화베이 서비스 도입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yj@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