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선언…중기부 "상생 가능해야"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무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현대차 "중고차 판매, 소비자 보호 측면"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판매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10일 국회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지난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중고차 판매는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우리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내수시장의 70%를 현대기아차가 점유하고 있는데 그것도 모자라 4만 명이 종사하고 있는 영세한 중고차 매매사업에 진출하려는 게 현대차가 말하는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이 맞는지 의구심이 생긴다"라고 사업 의도를 물었다.

이에 김종욱 전무는 "본인의 차가 얼마나 팔리는지 또 구매하는 중고차에 대한 품질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밖에 없다"라며 "이런 시장에서 부적합한 거래 관행 때문에 혹은 품질 수준이 낮기 때문에 그런 것이 제대로 검증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모든 소비자의 고통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거나 하는 경우 70~80% 중고차 거래 관행이나 품질이나 가격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라며 중고차 시장의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고차 시장은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성으로 질 낮은 물건이 많이 유통되는 대표적인 레몬마켓으로 꼽힌다. /더팩트 DB

그는 "현대차는 (한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신차와 동시에 중고차 사업을 하고 있고 반대로 한국에서 사업하는 외국계 완성차는 국내에서 신차와 중고차 사업을 동시에 한다"라며 "이는 신차를 잘 팔겠다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을 어떻게 보호할 것이냐 하는 고민하기 때문으로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중고차 매매업의 생계형 적합 업종에 대해 '부적합'으로 의결했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할 수 있다는 취지다.

다만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 매매업에 대한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 여부를 아직 결론 내지 않고 있다.

이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현대차에 중소 업체들과 상생방안을 주문했다. 그는 "산업경쟁력으로 보면 현대차에서 말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현대차가 어느 정도까지 오픈 플랫폼을 생각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고 말했다.

박영선 장관은 "만약에 현대차가 중고차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겠다고 생각한다면 저는 상생은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라며 "산업적 경쟁력을 위한 것이라야 상생이 가능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jangbm@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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