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 동원홈푸드, 급식사업에 카페사업까지 '빨간불'
[더팩트|문수연 기자] 동원F&B의 급식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단체급식, 식자재 유통업을 주력하는 동원홈푸드가 직격탄을 맞은 것. 냉장·냉동식품, HMR, 참치캔 판매량 증가로 코로나19 수혜를 본 동원F&B이지만, 동원홈푸드의 하반기 실적 악화로 이 같은 효과도 상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F&B는 올 2분기 매출액 7572억 원, 영업이익 168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77%, 16.06%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8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 줄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동원홈푸드의 수익성 악화하면서 동원F&B의 실적 발목을 잡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재택근무, 온라인강의가 늘고 외식이 줄면서 단체급식, 식자재유통 사업에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이다.
동원홈푸드는 지난해까지 매출 상승세를 이어오며 동원F&B의 실적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왔다. 매출액은 2014년 4668억 원에서 꾸준히 올랐고, 지난해 1조2671억 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 초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분위기는 180도 달라졌다. 동원홈푸드의 매출은 1~2월까지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3월 개학이 연기돼 단체급식이 중단되면서 큰 타격을 입얶다. 특히, 급식 중단에도 시설 유지, 인건비 등 고정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수익성이 더욱 악화됐다.
특히, 진정 국면에 접어들 것 같았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동원홈푸드의 하반기 전망은 더욱 어두워지는 분위기다.
올해 본격적으로 영역 넓히기에 나섰던 카페 사업도 론칭과 동시에 위기를 맞았다. 동원홈푸드는 지난 2월 서울 홍익대학교 정문 앞에 '샌드프레소 스페셜티' 1호 매장을 오픈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제대로 된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 못했다.
이후 사태가 누그러지자 지난 6월 카페사업 진출을 본격화했고, 5월에는 샐러드 전문 카페 '크리스피 프레시'도 론칭하며 외식사업 확대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이후 매장 내 취식이 금지되는 등 정부의 영업 제한 조치로 빛을 바랬다.
동원F&B 관계자는 "카페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돼 추후 계획은 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할 예정"이라며 "매장 확장 계획은 여전히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을 다시 논의할 에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