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라면시장, 1조1300억 원 사상 최대
[더팩트|문수연 기자]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을 강타하면서 라면 소비에도 변화가 생겼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한 2~3월부터 국내라면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했으며, 농심을 비롯한 라면업계는 공장을 풀가동하며 공급에 나섰다.
20일 농심은 코로나19 특수에 라면시장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라면시장은 전년 대비 7.2% 성장한 약 1조1300억 원 규모로, 반기 실적으로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온라인에서 라면을 주문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났다. 라면은 제품 특성상 주로 대형마트나 집 근처 편의점, 슈퍼마켓에서 구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비중은 크지 않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의 장보기가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온라인 라면 판매도 증가했다.
농심은 자체 출고데이터 기준, 올해 상반기 국내 라면 매출 중 온라인 채널에 판매한 매출은 약 400억 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소셜커머스에서부터 오픈마켓까지 국내 주요 온라인 채널에서 골고루 매출이 늘었다.
또한 소비자들은 소비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이미 검증된 인기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통채널에서도 인기제품 위주의 주문이 이어졌다.
특히 신라면, 짜파게티, 안성탕면 등은 브랜드파워를 바탕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다. 신라면은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했고, 짜파게티는 23.2%, 안성탕면은 34.9%, 얼큰한 너구리는 28.4%의 성장률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과 여행 등 야외활동이 줄면서 집에서 끓여 먹는 봉지라면의 판매가 늘었다. 봉지면은 용기면 대비 저렴한 가격에 양이 많고, 집에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끓여 먹을 수 있어 위기 상황에서 가장 먼저 찾는 비상식량으로 평가받는다.
농심 관계자는 "집에 머무르는 시간에 늘어나면서 이른바 '집쿡'(집에서 요리)이 일상화됐고, 라면도 간식의 개념에서 벗어나 식사나 요리개념으로 자리 잡게 됐다"며 "농심은 국내 5개 라면 공장을 풀가동하고 생산품목을 조정하면서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