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급액 1조1341억 원으로 1.3% 증가 "비용 절감 노력 덕분"
[더팩트|이민주 기자] GS홈쇼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영업이익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6일 GS홈쇼핑은 올해 2분기 취급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1조1341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 감소한 3043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 각각 27.3%, 11.5%씩 늘어 415억 원, 304억 원씩을 기록했다.
채널별로 모바일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졌다. 2분기 기준 모바일 쇼핑앱 다운로드 수는 3720만 건(중복 제외)을 돌파했다.
이 기간 모바일 쇼핑 취급액은 전년동기 대비 8.9% 증가한 6445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취급액에서 모바일 쇼핑 취급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56.8%에 달했다.
반면 TV쇼핑 취급액은 모바일 쇼핑과 카니발라이제이션(내부 잠식) 효과로 6.2% 감소한 3912억 원에 그쳤다.
세부 카테고리별로 보면 코로나19 여파로 주력 분야인 △이미용과 △패션잡화 실적이 부진했다.
GS홈쇼핑 측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건강식품 판매가 늘어났으며 6월 더위로 창문형 에어컨 등 생활용품 판매가 증가한 영향으로 취급액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영업이익은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객 소비패턴 변화에 발맞춰 대응하고,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GS홈쇼핑 측은 "자사는 미래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하기 위해 벤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M&A와 신기술 확보를 위한 기회를 얻고, 성장 잠재력 있는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해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