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푸디콘' 모집…"스타트업과의 상생 구축"
[더팩트|이민주 기자]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푸드(식품) 제조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
27일 GS리테일은 이날부터 GS홈쇼핑과 함께 제조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넥스트 푸디콘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식품 분야가 큰 변화를 맞이한 가운데,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유망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주제는 '푸드계(식품업계)의 유니콘을 찾아서'다.
현대인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카테고리는 4개로 정했다.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식사 대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낵(Snack)' △고령자·여성·유아 등 특정 타깃에 맞춘 '메디푸드(Medi Food)'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안 식재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식품(Sustainable Food)'이다.
4가지 카테고리에서 총 5개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GS리테일·GS홈쇼핑과 함께 상품기획부터 제조, 마케팅 전략 방안을 공동 기획하게 되며 향후 양사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판매까지 진행한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과 육성을 위해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MD 및 마케팅 등 관련 부서와, 양사가 그동안 투자한 푸드 스타트업들과의 협업 기회도 준비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선발된 스타트업 팀당 최대 2000만 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과 12주 멘토링, 공간 등 인적 지원과 물적 투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공유주방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위쿡(WECOOK)'과 함께한다. 위쿡은 선발 스타트업에게 오피스 및 B2B 유통이 가능한 주방·제조 설비, 스튜디오 공간을 제공하며 관련 비용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공동 부담한다.
총 12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올해 말 테스트 판매를 거쳐 내년 초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와 모바일쇼핑몰 GS프레시몰, GS홈쇼핑의 GS샵 등 양사 채널에서 본격적인 상품 론칭을 추진할 계획이다.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를 원하는 푸드 스타트업은 이날부터 내달 16일까지 넥스트 푸디콘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장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방안을 고민해오며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며 "GS리테일의 오프라인 플랫폼과 GS홈쇼핑의 온라인 채널을 공동 활용해 계열사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역량 있는 스타트업과의 협업과 상생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