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융합 및 공동 마케팅·데이터 신사업 추진 등 협업 예정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신한은행이 빅데이터 사업을 위해 LG유플러스·CJ올리브네트웍스와 맞손을 잡는다.
신한은행은 지난 18일 서울시 강서구 소재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유플러스,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통신, 금융, 유통분야 빅데이터 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식에서 3사는 데이터 융합을 통해 더욱 가치있는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신시장에 선제적으로 함께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3사는 향후 △빅데이터 공유 및 융합 데이터 개발 △융합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데이터 신사업 추진 등을 위해 협업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협업의 첫 번째 결과물로는 '서울시 상권별 거주자 소비성향 데이터'가 공개될 예정이다.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면 유사 상권 군집화 및 특정 상권 거주자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고 해당 상권 거주자들의 소비성향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어 지역별 거주자들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골목상권'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신한은행 측은 설명했다.
앞으로 3사가 개발하는 융합데이터들은 금융데이터거래소,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스토어 등을 통해 거래될 예정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신한은행 이명구 부행장은 "각 사의 데이터를 결합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협업 비즈니스 모델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는 것처럼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의미있는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 FC부문장 이상민 부사장은 "통신과 금융, 생활문화 대표 기업이 만나 공통 가치인 '고객'에 집중해 빅데이터 신사업 개발에 나선다"며 "고객 이동 경로, 지도와 교통정보, 콘텐츠 이용 행태 등 통신사가 강점을 지닌 데이터와 금융, 유통 데이터 시너지를 발휘해 경쟁력 있는 신사업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js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