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성 사장, 광주공장·특장 전문 업체 방문…PBV 생태계 점검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기아차)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사업 추진에 속도를 높인다.
해당 지역 PBV 연관 네트워크 점검을 통해 올해 초 발표한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 S'의 핵심이자 오는 2030년 전 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해당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기아차는 16일 송호성 사장이 광주공장과 광주지역 특장 전문 업체를 찾아 국내 PBV 관련 생태계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광주 하남공장에 군용 차량을 비롯해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고객의 다양한 목적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 납품하고 있다. 송 사장의 현장점검 배경과 관련해 기아차 측은 "PBV 사업을 주도적으로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며 "광주 지역 PBV 연관 네트워크 점검을 통해 PBV 전략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기반을 다지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송 사장은 이날 "기아차가 확보한 특수 차량 사업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및 물류 등 기업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 맞춤형 차량과 최적의 솔루션을 적시에 제공해 글로벌 PBV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기아차는 지난 1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한 전환을 골자로 한 미래 전략 '플랜 S'를 발표한 바 있다. 전략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해 기아차는 같은 달 PBV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하고,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에 전략 투자에 나서는 등 네트워크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기아차는 어라이벌의 강점인 모듈화된 구조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구동 모터를 표준화된 모듈 형태로 스케이트보드 모양의 플랫폼에 탑재하고, 그 위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구조의 차체를 올릴 수 있는 구조를 뜻한다.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위에 이용 목적에 따라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된 자동차 상부를 조립하는 '레고 블록'과 같은 단순화된 제조가 가능해진다.
글로벌 기업과 협업도 확대한다. 이미 국내 자율주행 기업 '코드42'와 손잡고 PBV 사업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나선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미국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스마트 물류 전용 PBV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차가 PBV 시장 경쟁력 제고에 집중하는 데는 빠르게 변화는 시장 환경이 한 몫을 차지한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B2B 중심의 PBV 시장은 전자 상거래 활성화, 차량 공유 확대, 자율주행 기반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등으로 올해 5% 수준에서 2030년에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 수요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아차는 PBV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전기차 기반의 고객 맞춤형 차량 제공뿐 아니라 전기차 운행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는 B2B 지향의 종합 서비스 사업으로 PBV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카헤일링 등으로 대표되는 모빌리티 사업자와 전자 상거래 확대로 인해 급성장 중인 배달 및 택배 사업자가 주요 고객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PBV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업들과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PBV는 물론 최적의 솔루션을 적기에 제공해 PBV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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