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印연구소 확대 운영 "미래 자율주행 SW 역량 강화"

현대모비스가 미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연구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인도연구소를 확대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모비스, 북미·유럽·인도·중국 잇는 R&D 네트워크 협업 체계 강화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모비스가 미래차 소프트웨어(SW)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동차 SW 개발과 검증을 담당하고 있는 인도연구소를 확대 운영한다.

현대모비스는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운영하는 인도연구소 인근의 신규 IT단지에 제2 연구 거점을 추가로 구축하고 확대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현지 ICT 및 SW 전문 인력 7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는 차량에 적용되는 각종 SW의 현지 개발과 검증을 담당하며, 국내 기술연구소와 협업하고 있다. IVI 애플리케이션과 에어백제어장치(ACU), 전자식제동장치(MEB5), 오토사(AUTOSAR) 플랫폼 등 차량용 전장부품이 인도연구소가 개발·검증하고 있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 제2거점 확대 운영을 통해 현지의 SW 우수 인력을 확충하고, 개발 역량 확보 및 근무 환경을 개선해 미래 자율주행 SW 개발과 관련한 현지 연구활동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제2거점에서는 자율주행과 주차를 위한 제어 로직, 그리고 자율주행용 센서(카메라·레이더·라이다)의 인식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한다. 양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제어 로직을 개발하고,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 알고리즘과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율주행 센서 데이터의 정확도를 향상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다양한 주행 상황이 모사된 PC 기반 가상 환경 시뮬레이션을 통한 영상 인식 알고리즘 학습 DB를 구축하는 등 자율주행 SW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SW 성능 육성 툴 개발도 추진한다.

현대모비스는 미국과 독일, 중국, 인도 등 글로벌 핵심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R&D 네트워크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한편, 현대모비스는 국내 기술연구소를 기점으로 5000여 명의 연구인력들이 미국·독일·중국·인도에 글로벌 연구개발(R&D) 네트워크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북미연구소는 자동 차선변경 로직, 운전자 상태 판단 로직과 같은 자율주행 요소기술 선행 개발을 담당하고, 유럽연구소는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와 같은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을 주력 개발하고 있다. 중국연구소는 글로벌OE 맞춤형 제품 개발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별 특화 R&D 센터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 기술연구소는 R&D 헤드쿼터로서 회사의 기술개발 로드맵과 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미래 자동차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오픈 이노베이션'센터인 '모비스 벤처스'를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선전에 각각 운영,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에도 집중하고 있다.

해외연구소를 통한 자체 개발 성과도 속속 가시화되고 있다. 북미연구소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에서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해 자동차 스스로 안전지대로 이동시켜주는 'DDREM(Departed Driver Rescue & Exit Maneuver)'선행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중국연구소도 스마트키 없이 운전자의 얼굴 인식을 통해 차량 출입과 시동이 가능한 '안면 인증 활용 스마트키'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이같은 기술개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글로벌 자동차 업계를 대상으로 27억 달러의 수주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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