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비스 비용 환급 및 개선책 마련 약속…"고개 숙여 사과"
[더팩트|이민주 기자] 배달의민족(배민)의 새 요금체계 개편을 두고 수수료 '꼼수인상' 논란이 불거지자 김범준 대표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6일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김 대표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입장문에서 오픈서비스 도입에 대해 사과하며 각계의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 개선책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관련 상생 정책을 확대해 상한을 두지 않고 오픈서비스 비용의 절반을 돌려 주겠다고도 했다. 현재 배민은 3~4월 수수료의 50%를 업체당 최대 30만 원 한도 내에서 돌려주는 내용의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김 대표는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한다"며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사는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며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하여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으며, 이 과정에서 외식업주들의 말을 경청하고, 각계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당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코로나19 관련 지원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낸 금액의 절반을 돌려 드리겠다"며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오픈서비스 관련 데이터도 공개한다. 김 대표는 "오픈서비스 도입 후 5일 간의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님과 줄어드는 업주님의 비율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다"며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배민을 가꾸어나갈 것을 약속한다"며 "다시 한번 모든 외식업주 분들과 저희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 전했다.
한편 배민은 지난 1일 새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시행하면서 수수료를 '꼼수인상'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배민은 지난 1일 오픈리스트를 폐지하고 주문 건 당 수수료 5.8%를 부과하는 '오픈서비스'를 시작했다. 깃발꽂기로 논란이 된 울트라콜은 3개로 개수 제한을 두고 요금은 향후 3년간 동결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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