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사 상생모델 구축 협력방안 모색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쌍용자동차(이하 쌍용차) 노사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가적인 경영쇄신 방안을 마련하고 이 방안에 대한 내부 동의 절차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노사 간 불협화음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위기 극복을 향한 노사 간 화합이라는 선례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쌍용차는 지난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쇄신을 위한 선제적인 방안에 합의한 이후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경영 쇄신책을 추가로 검토해 왔다.
미래자동차 시장과 관련한 패러다임 전환으로 전통적인 밸류 체인이 변하고 파괴적 혁신이 진행되는 자동차산업의 대전환기를 맞아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의 일환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쌍용차는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감소 여파에도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확대로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쌍용차 노사는 미래 대비를 위해 재무구조를 시급히 개선하고 시장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에 이어 금번 인건비 절감 등 고강도 경영 쇄신책을 마련하는 데 뜻을 모았다.
주요한 내용은 △상여금 200% 반납 △PI 성과급 및 생산격려금 반납 △연차 지급율 변경 (150%→100%) 등이다. 특히, 쌍용차는 이번 추가 경영쇄신 방안은 대전환기를 맞이한 자동차산업의 변화에 대비하여 강건한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향후 회사의 성장과 발전은 물론 고용안정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선제적인 경영쇄신 노력에 노사가 함께하며 안정적이고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 순조롭게 추진 되고 있는 것은 미래 대비를 위한 하나의 공유된 방향성으로서 의미가 크다"라며 "최근 동종사의 노사 갈등 사례와는 대조적으로 노사가 함께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발전적인 노사관계를 통한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쌍용차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자체 경영쇄신 노력과 병행해 부족한 재원(자금, 연구인력, 기술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주주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협력방안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선제적인 쇄신방안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모델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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