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사로잡은 '스니커테크' 열풍 "사면 무조건 오른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한정판 스니커즈에 투자하는 스니커테크가 유행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 다양한 한정판 스니커즈 행사 열어

[더팩트|한예주 기자] 패션에서도 제대로 된 재테크가 있다. '샤테크(샤넬+재테크)', '루테크(루이비통+재테크)', '롤테크(롤렉스+제테크)' 등의 신조어는 지속해서 가격이 오르는 고가 명품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테크'는 흔히 되파는 '리셀(Re-sell)'을 통해 이익을 얻는 것을 말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상품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되팔면 이익을 남길 수 있다.

전 세계 리셀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28조 원으로, 2020년에는 48조 원으로 전망된다. '리셀'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중고'에서 '희소가치가 있는 한정판 수집'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해외명품 브랜드에서 스니커즈, 빈티지가구, 아트토이 등으로 품목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는 한정판 스니커즈에 투자하는 '스니커테크'가 유행 중이다.

미술품 경매사인 '서울옥션블루'에서는 지난 9월 스니커즈 경매 온라인 사이트인 '엑스엑스블루'를 론칭, 오픈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1만 명을 돌파했는데, 가입자의 87%가 18~34세의 밀레니얼 세대였다. 이 사이트에서 발매 가격이 23만9000원이었던 '트래비스콧X나이키조던' 운동화는 최근 240만 원까지 가격이 상승했다.

롯데백화점은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9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JW앤더슨X컨버스’의 ‘런스타하이크’ 스니커즈를 사려는 고객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 /롯데백화점 제공

이러한 흐름에 맞춰 롯데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다양한 한정판 스니커즈 행사를 기획, 밀레니얼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지난 1월 10일 선착순 한정 판매한 '오프화이트X나이키'의 '척테일러 70 스니커즈'는 오픈 3시간 만에 완판됐으며, 지난 12월 9일에 단독으로 유치한 'JW앤더슨X컨버스'의 '런스타하이크' 스니커즈는 판매 시작 8시간 만에 1000족이 완판됐다. 판매 당시 10만 원대였던 제품들은 현재 3배 이상 가격이 올랐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한정판 행사를 진행 중이다.

12월 한 달간 롯데프리미엄몰에서는 프리미엄 스니커즈 브랜드 '아쉬(ASH)'의 크러쉬 비스 한국 한정판 스니커즈를 37만7000원에 판매하며, '휴고보스X마이센'의 트레이너 한정판 스니커즈를 53만 원에 판매 중이다.

또한, 일반 매장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이거나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한정판,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한 제품 등 2020년에도 다양한 한정판 행사를 유치할 계획이다.

유다영 롯데백화점 스포츠 치프바이어는 "최근 밀레니얼 세대들 사이에 스니커테크 등 '리셀' 문화가 확대되고 있다"며 "확대되는 시장 규모에 발맞춰 다양한 한정판 제품의 유치를 통해 밀레니얼 고객을 집객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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