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K5 출시①] "신형 K5 성공하겠구나!" 기아차 자신감 디자인으로 말하다

기아차가 12일 오전 서울시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3세대 K5 신차발표회를 진행했다. /서재근 기자

3세대 K5 '오감만족' 중형 세단 기준 새로 쓴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의 중형 세단 3세대 'K5'가 베일을 벗었다.

기아차는 12일 오전 서울시 광진구 워커힐 호텔 비스타홀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 김병학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등 행사 관계자 2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3세대 K5 출시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박한우 사장은 "지금까지 수많은 신차 발표회에서 참여했지만, 이번 처럼 자신 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라며 "3세대 K5는 압도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고객 사랑에 보답하고, 기아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이 될 것이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기아차는 3세대 K5의 특장점을 '보는 즐거움', '타는 즐거움', '운전하는 즐거움'이라는 3가지 테마로 요약했다.

먼저 디자인 부분인 '보는 즐거움'이다. 3세대 K5의 외관은 살펴모면, 전면부는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이 헤드램프와 경계를 과감히 허물고 모든 조형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로 진화했다. 기아차는 이 같은 디자인 변화를 앞으로 출시할 신차에 차례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릴 패턴은 상어껍질처럼 거칠고 날카로운 외관을 갖췄지만 부드러운 촉감을 갖춘 직물인 '샤크 스킨'을 모티브로 삼아 역동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 주간주행등(DRL)은 심장박동을 연상하게 하는 역동적인 그래픽으로 디자인했다. 프론트 범퍼는 쾌속선이 파도를 일으키며 물 위를 빠르게 달려 나가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측면부는 확대된 제원, 패스트백 스타일, 기존 디자인의 파격적인 진화 등으로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극대화했다는 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특히, 2850mm의 동급 최대 수준 휠베이스와 기존 대비 50mm 늘어난 전장(4905mm), 25mm 커진 전폭(1860mm) 등 확대된 제원을 통해 공간성이 향상됐으며 20mm 낮아진 전고(1,445mm)로 날렵한 스포티 세단의 이미지를 살렸다.

3세대 K5의 후면부 리어콤비램프는 좌우가 리어 윙 형상으로 연결돼 넓고 안정적인 느낌과 함께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기아차 제공

아울러 K5의 짧은 트렁크 라인 및 긴 후드 라인은 차량의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강화하고 풍부한 볼륨감이 강조된 차체는 실루엣에서 느껴지는 역동성이 차량 전체로 확산되는 느낌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기아차는 K5 고유의 디자인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측면 유리 크롬 몰딩을 기존보다 더 두껍게 하고 트렁크 리드까지 길게 연결함으로써 과감하고 날렵해 보이는 미래지향적 패스트백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의 리어콤비램프는 좌우가 리어 윙 형상으로 연결돼 넓고 안정적인 느낌과 함께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했고, LED 리어콤비램프는 심장박동 형상의 전면부 DRL과 연계한 그래픽을 적용했다.

좌우의 두 리어콤비램프를 연결하는 그래픽 바는 상위 모델인 준대형 세단 신형 'K7'에서 먼저 선보인 바 있는 간격을 두고 점점 짧아지는 형태의 점등 패턴을 적용했다.

트렁크 리드는 블랙 투톤 처리로 과감하게 축소됐으며 측면 유리 크롬 몰딩은 트렁크 리드 투톤의 경계로 이어져 넓은 트렁크를 가진 세단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리어 범퍼는 짜임새 있는 구성과 스포티한 듀얼 머플러 형태의 크롬 가니쉬로 존재감과 역동성을 강화했다.

3세대 K5의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미래지향적인 첨단 이미지에 초점을 맞췄다.

대시보드는 △입체적인 디자인의 디스플레이 조작계 △터치 타입 방식이 적용된 공조제어장치 △테마형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 △신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적용한 10.25인치 내비게이션 △슬림한 조형에 공기 흐름을 형상화한 베젤 패턴이 적용된 에어벤트 △D컷 스티어링 휠(가솔린 1.6 터보 한정) 등이 장착됐다.

플로어 콘솔은 △운전자를 감싸는 비대칭의 독특한 조형 △상향된 콘솔 위치 및 운전자 지향 레이아웃 △다이얼 타입 적용으로 편안한 그립감과 고급감을 동시에 제공하는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세로 거치 타입으로 공간 활용성을 증대한 휴대폰 무선충전 트레이 등이 적용됐다.

3세대 K5는 블랙, 새들 브라운 등 2종의 내장컬러와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인터스텔라 그레이 △오로라 블랙펄 △그래비티 블루 △요트 블루 등 모두 6종의 외장컬러로 운영된다.

3세대 K5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이 트렌디 2351만 원(이하 개별소비세 3.5% 기준), 프레스티지 2592만 원, 노블레스 2783만 원, 시그니처 3063만 원 △가솔린 1.6 터보 모델이 트렌디 2430만 원, 프레스티지 2709만 원, 노블레스 2901만 원, 시그니처 3141만 원 △LPi 일반 모델이 프레스티지 2636만 원, 노블레스 2901만 원, 시그니처 3058만 원 △LPi 2.0 렌터카 모델이 스탠다드 2090만 원, 트렌디 2375만 원 △하이브리드 2.0 모델이 트렌디 2749만 원, 프레스티지 2937만 원, 노블레스 3129만 원, 시그니처 3335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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